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자기계발의 기본은 자아존중부터!

by socialstory 2008. 10. 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이며, TV이며 각종 언론미디어 매체로부터 모 연예인의 안타까운 소식을 매일같이 헤드라인 기사로 장식하고 있습니다. 진실이 무엇이든 안타까운 사실임에는 틀림없죠.

만약에 최후의 그순간까지도 나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자기애가 강했더라면 어땠을까요? 비극적인 상황은 피할 수 있었을런지도 모르겠네요. 다시한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어봅니다.

언론을 통해 접하게 되는 위 소식들을 간접적으로 접하게 되면서, 삶과 죽음이라는 우리네 인생의 근본에 대해서 고민을 해보게 됩니다.

자기계발의 기본은 자아존중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내 자신을 다 까발려 놓구서 철저하게 파헤쳐 보는겁니다. 나의 장점은 무엇이 있으며, 나의 단점은 또 무엇이 있는지 분석을 해보는겁니다. 그리고 장점은 더 살리고, 단점들은 최대한 보완할 수 있도록 어떤 노력을 해야하며, 어떤 방법들로 시도를 해야할지에 대해서 계획도 서게 되는것이죠.

인생의 밑바닥부터 최고의 정점에 오른 그 순간까지 빠지지 않는것은 바로 우리네 삶과 함께 하고 있는 희.노.애.락 이 바로 그것이죠. 쇠붙이로 만들어진 기계가 아닌 다음에야, 감정이 살아 있는데 삶의 모든 순간순간에 느껴지는 희.노.애.락이라는 감정들을 얼마나 잘 다스리고 지혜롭게 헤쳐나가느냐에 따라서 우리가 삶을 대하는 태도 또한 달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열심히 자기계발에 땀을 흘리고 있는 모든분들께 격려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나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는 법을 아는 사람만이 타인을 위해 더 큰 사랑도 배려도 할줄 알게 되는것이죠. 자기계발이라고 불리워지는 모든 행위들의 근간은 바로 자아존중입니다.

내 삶의 모든 실현가능한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최초의 할일은? 바로 자.아.존.중. 입니다!

2008/09/09 - [사람만이 희망이다] - 자아존중? 딴거없다. 나를 사랑하면 되는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