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뉴스에 나온 사자성어 뜻 10가지 모음

by socialstory 2022. 10. 13.

고사성어에는 한가득 스토리가 담기고, 역사가 담겨서 매우 의미있는 이야기가 되고, 사자성어는 주로 교훈이나 격언이 되는 훈계의 내용이 많은 것 같습니다. 사자성어는 일상에서는 거의 뉴스에서 정치인들이 많이 사용하면서 회자되는것 같습니다.

 

사자성어 관련 뉴스 기사
사자성어 관련 뉴스 기사


사자성어는 교훈이나 비유, 상징 등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어, 일상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래 사자성어 10가지는 뉴스 기사들에서 많이 언급되었던 사자성어를 모은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두구육

羊 양 양, 頭 머리 두, 狗 개 구, 肉 고기 육

양의 머리를 걸어 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으로, 겉은 훌륭해 보이지만 속은 그렇지 못한 것을 나타내는 한자성어 입니다.

자승자박

自 스스로 자, 繩 줄 승, 自 스스로 자, 縛 묶을 박

자신이 만든 줄로 제 몸을 스스로 묶는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말과 행동에 자신이 구속되어 어려움을 겪는 것을 이르는 한자성어 입니다.

아시타비

我 나 아, 是 옳을 시, 他 다를 타, 非 아닐 비

나는 옳고 타인은 틀렸다는 뜻으로 신조어라고 합니다. 같은 상황에 대해 자신은 문제 삼지 않고 다른 사람은 비방하는 경우에 사용한다는군요. 특히 정치계의 이권 다툼을 두고 비유하여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묘서동처

猫 고양이 묘, 鼠 쥐 서, 同 한가지 동, 處 곳 처

고양이와 쥐가 함께 산다는 뜻으로, 적대관계에 있는 쌍방이 오히려 사이좋게 잘 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법을 집행하는 사람이 법을 위반한 사람의 잘못을 용인하거나 덮어주는 것, 또는 같은 편이 되어 함께 나쁜 짓을 저지르는 것을 비유할 때 사용하는 한자성어 입니다.

화이부동

和 화목할 화, 而 말 이을 이, 不 아닐 부, 同 같을 동

군자는 남과 화목하게 지내기는 하지만 무턱대고 남의 의견에 동의해 무리를 지어 어울리지는 않는다는 뜻의 사자성어 입니다. 사람과 사귐에 있어서 자기와 다른 상대방의 의견도 존중할 줄 알아야 하며, 줏대 없이 남의 의견을 따르거나 편 가르기를 하지 말아야 함을 강조할 때 쓰입니다.

세심화친

洗 씻을 세, 心 마음 심, 和 화할 화, 親 친할 친

마음을 씻어내고 화목하고 친하게 지내다.

 

 

 


간난신고

艱 어려울 간, 難 어려울 난, 辛 매울 신, 苦 쓸 고

고되고 어렵고 맵고 쓰다는 뜻으로, 힘들고 고생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을 의미 합니다.

전전반측

輾 돌아누울 전, 轉 구를 전, 反 뒤척일 반, 側 기울 측

수레바퀴가 한없이 돌며 옆으로 뒤척인다는 뜻으로, 근심과 걱정으로 잠을 이루지 못함을 비유하는 말 입니다.

노이무공

勞 수고로울 로, 而 말이을 이, 無 없을 무, 功 공 공

온갖 애를 썼으나 아무런 보람이 없다는 뜻으로 사용하는 사자성어 입니다.

 

 

 


각자도생

各 각자 각, 自 스스로 자, 圖 꾀할 도, 生 살 생

각자가 스스로 제 살 길을 찾는다는 뜻의 한자성어 입니다.

 

사자성어 견마지로(犬馬之勞) 뜻 : 함께 보면 좋은 사자성어 5가지 모음

 

사자성어 견마지로(犬馬之勞) 뜻 : 함께 보면 좋은 사자성어 5가지 모음

어제에 이어 오늘도, 포털에서 눈에 띄던 사자성어가 있었는데 바로 '견마지로' 였습니다. 최태원 SK 회장이 서울상의 회장 선출 되면서 소감을 이야기하면서 나온것 같은데, 뜻을 살펴보면 "윗

socialsto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