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주식투자 거래 : 감정 분석을 사용한 주식조사(ft.주식시장 심리)

by socialstory 2021. 6. 2.

감정을 이용한 거래는 투자자가 방향성 편향을 결정하고 시장에서 잠재적인 추세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주식투자 거래
주식시장 심리

주식 시장의 감정 분석

주식 감정 분석은 특정 주식 또는 자산에 대한 투자자의 의견을 결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정은 때때로 미래의 가격 행동을 암시 할 수 있습니다 . 이것은 또한 거래 심리학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이며, 특정 자산의 가능한 미래 가격 변동을 결정하는 예측 도구로 도움을 줍니다.

 

 

 


뉴스 (경제, 정치 및 산업 관련) 및 소셜 미디어를 포함하여 주식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는 주식 시장 변동성 , 거래량 및 회사 수익에 영향을 미치므로 주식 정서에 영향을줍니다.

주식 감정만으로는 항상 주가의 변화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기술 분석 과 같은 도구와 결합하면 가능한 시나리오를 결정하기 위해 더 나은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높은 기간에 주가는 급격한 변화에 훨씬 더 취약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 소셜 미디어 및 뉴스에 대한 부정적인 댓글과 같은 특정 정보 및 정서적 이벤트는 시장에 대한 두려움을 유발하고 투자자가 특정 주식이나 회사를 압도적으로 팔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뉴스가 발표 될 때도 그 반대가 될 수 있으며, 이는 낙관주의로 이어지고 아마도 주어진 주식의 가격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두려움이나 흥분의 초기 돌진은 시장에서 큰 움직임을 만들어 빠르게 과매 수 또는 과매도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일론머스크가 도지코인 관련 트위터에다 언급한것으로 코인시세가 급등 하는 현상을 봤을겁니다.)

 

 

 

 

감정 지표를 사용하여 주식 거래

감정 지표는 일반적으로 시장이 "강세"인지 "약세"인지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투자자들이 주식 가격이 상승 할 것이라고 예측할 때, 그들은 그 주식을 매수할 수 있으며 충분한 투자자들이 똑같이 할 경우 정서는 강세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도함으로써 주가가 하락하고 그와 같이 행동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감정이 약세로 보일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감정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풋 / 콜 비율
  • 변동성 지수
  • 클라이언트 감정


1) 풋 / 콜 비율

 

 

 


풋 / 콜 비율을 이해하려면 옵션이 무엇인지 이해해야합니다. 스톡옵션은 거래자에게 지정된 미래 날짜에 합의 된 가격 (행사 가격)으로 주식을 사고 팔 수있는 권리를 제공하지만 의무는 아닙니다. 옵션은 종종 투자자가 포트폴리오의 위험 노출을 헤지하거나 줄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옵션에는 콜 옵션과 풋 옵션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콜 옵션은 미리 정해진 날짜 (만기일)까지 미리 정해진 가격 (행사가)으로 유가 증권을 매수하는 옵션입니다. 반대로, 풋 옵션은 미리 정해진 날짜까지 미리 정해진 가격에 매도하는 옵션입니다. 

 

주식에 대해 강세를 보이는 투자자는 기대하는 높은 가격을 활용하기 위해 콜 옵션 매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약세를 보이는 투자자는 풋 옵션 매수를 고려하여 주가가 하락하면 나중에 더 높은 행사 가격으로 주식을 매도 할 수 있습니다.

풋 / 콜 비율은 주어진 증권에 대한 옵션을 콜하기위한 풋 옵션의 양을 나타냅니다. 풋 / 콜 비율의 결과는 주어진 주식에 대한 감정을 측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9,000 명의 트레이더가 Apple Inc의 콜 옵션을 구입하고 1,000 명의 트레이더가 동일한 거래 세션에서 풋 옵션을 구입했다면 대다수의 투자자가 Apple의 가격이 상승 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감정이 낙관적으로 보일 것입니다.

풋 / 콜 비율은 거래 가능한 옵션 계약이있는 증권에 대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변동성 지수

CBOE 변동성 지수 (VIX)는 30 일 동안 S & P 500 의 내재 변동성 또는 예상 가격 변동에 대한 시장 기대치를 나타냅니다 . 위에서 설명한 풋 / 콜 비율과 달리 VIX는 미래 지향적입니다.

VIX는 거래자가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 할 때 증가하고 거래자가 가격이 상승 할 것으로 예상 할 때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VIX와 미국 벤치 마크 주가 지수 간에는 종종 음의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주가의 잠재적 인 변동으로부터 포트폴리오를 보호하기 위해 종종 옵션을 헤징 도구로 사용하기 때문에 풋 옵션은 콜 옵션보다 가중치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풋 옵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VIX가 증가 할 수 있으며, 이는 많은 사람들이 이를 '공포 게이지'라고 부르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3) 고객 감정

고객 감정 데이터는 소매 거래자로부터 파생되며 주어진 시간에 자산을 매도 또는 매도 한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 데이터는 포지셔닝이 해당 자산의 가격과 관련하여 극한에 접근하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서 분석이 반대 지표라고 불리는 방식의 일부입니다.

주식 시장 감정 분석 : 핵심 요점

  • 트레이더 감정을 사용하여 주식 시장의 숨겨진 추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클라이언트 감정은 다른 분석 도구와 결합 할 때 유용 할 수 있습니다.
  • 감정은 포지셔닝이 가격에 비해 극단에 접근하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강세 또는 약세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주식이 강세한다는 것은 거래자가 가격이 상승 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찬가지로 투자자가 주식이 하락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약세로 인식됩니다.

부정적인 감정이 주식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부정적인 감정의 영향은 주식을 팔고 자하는 거래자들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서가 부정적이면 투자자가 주식의 가치에 대해 비관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과매도 상태가 될 수 있으며, 이 시점에서 과매도 조건으로 인해 반전 가능성이 나타나서 정서 분석의 잠재적인 반대의 실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