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항산화제 비타민 : 비타민 C E 로 면역력을 높인다

by socialstory 2022. 9. 30.

신체의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는 감기나 다양한 감염증과 싸우는 것으로, 병이 되는 것을 저지하려고 합니다. 면역반응에는 많은 세포가 관련되어 이루어져 있어 영양상태가 나쁘거나 컨디션이 나쁘거나 하면 면역력은 저하되어 버립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키위
비타민 C가 풍부한 키위

 

이 면역력을 높이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는 것이 생활습관 이나 식사를 정돈하는 등 기본적인 것입니다. 이번 내용에서는, 항산화 비타민 이라고 불리는 비타민 C나 비타민 E와 면역력의 관계성을 살펴보겠습니다.

 

 

 

 

 

 

 

 

항산화 작용이란 무엇인가?

우선 활성산소에 대해서입니다만, 활성산소는 대기중의 산소보다 활성화된 산소를 말하며, 체내의 세포를 산화시켜 신체를 녹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누구에게나 일어나므로 피할 수 없습니다. 

활성산소가 너무 많으면 세포가 손상되어 동맥경화나 노화 등의 원인이 됩니다.

다음에 항산화 작용에 대해서입니다만, 항산화 작용이란, 활성 산소의 발생 그 자체를 억제하거나, 작용을 약화시키는 작용을 말합니다. 이 작용을 가진 성분을 항산화 물질이라고합니다.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은 폴리페놀류이며, 비타민 중에서도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는 항산화 비타민이라고 불립니다.

 

항당화 작용과 비타민의 관계

당화는 단백질이 당과 연결되어 변성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당화된 단백질을 AGE라고 합니다. AGE는 장기와 근육, 혈액, 머리카락 등 신체의 단백질을 공격하여 기능을 저하시켜 버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피부의 탄력과 머리카락의 광택을 잃고, 골다공증과 알츠하이머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등 다양한 노화 현상의 원인이됩니다.

당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생활이 중요합니다. 우선은 당화의 큰 원인이 되는 당질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고, 단당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과자나 청량 음료수는, 혈당치를 급격히 올리기 쉽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신경 쓰는 사람은 밥이나 빵 등의 주식으로부터의 탄수화물까지를 엄격히 제한하는 경우도 있지만, 중요한 부분을 잘라도 간식이나 달콤한 음료 등의 여분의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이 불필요한지, 파악하는 힘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네요.

또한 레몬 등에 포함된 구연산을 섭취하는 것은 AGE의 흡수를 온화하게 한다고도 합니다. 항산화 작용을 가진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많이 포함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신맛이 있는 과일에는 비타민 C와 동시에 구연산을 많이 포함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해 봅시다.

 

 

 

 

 

 

 

 

면역은 어떤 일을 하는가?

바이러스가 체내로 들어가면 대량의 항체가 생성되어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파괴합니다. 면역 체계는 다양한 세포가 관련되어 이루어져 있으며 항체는 면역 반응에 매우 중요합니다.

면역이란 원래 '역에서 벗어난다'는 의미로 만들어진 말이며, 면역체계는 체내에 침입한 바이러스나 세균을 공격하여 신체를 지키는 중요한 기능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는, 웃음, 운동을 하는, 신체를 따뜻하게 하는 등 다양한 것이 있습니다만, 밸런스가 좋은 식사를 취하거나 영양이 있는 것을 먹거나 하는 것도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또, 아프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에너지량을 확보해 두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미국의 연구에서는 탄수화물의 일일 섭취량이 50 ~ 55% 인 집단에서는 가장 낮은 총 사망률과 가장 긴 평균 기대 여명이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이 점을 근거로 생각하면, 탄수화물의 섭취 에너지비 50 ~ 65% 라는 것은 사람이 가장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수치라고도 고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제도가 낮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나 감미료나 감미 음료, 술 등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탄수화물의 질에 대해서도 고려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산화 작용이 있는 식품으로 스트레스 줄이고, 면역력을 높이자

스트레스는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됩니다. 이것은 과도한 스트레스가 걸리면 면역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인간 관계나 가정 환경 등 사람 각각 다릅니다만, 심신 모두 충분히 쉬게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휴양과 영양을 취하는 것이 제일입니다.

비타민 C는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필요량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비타민 C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호르몬 합성에 사용됩니다. 스트레스를 모으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만,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도 스트레스를 느끼기 쉬운 상태에 있을 때는 비타민 C가 포함된 식품을 제대로 취합시다.

비타민 C가 많이 포함된 식품 : 키위, 딸기, 피망, 브로콜리 등

 

 

 


비타민 E는 활성 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입니다. 면역 세포를 직접 활성화시켜 면역 억제 물질의 생성을 방지합니다. 항산화 비타민은 효소에 의해 처리 할 수없는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하고 면역력의 저하를 막아주는 것입니다.

비타민 E가 많이 함유된 식품 : 시금치, 브로콜리, 견과류, 해바라기유 등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들어있는 음식과 제철 음식을 먹고 스트레스를 쌓지 않고 미소를 지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글

 

천연 비타민 e 효능 8가지(ft.항산화)

 

천연 비타민 e 효능 8가지(ft.항산화)

비타민 E는 종종 단일 화합물로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진 8가지 지용성 화합물의 그룹입니다. 비타민 E는 씨앗, 견과류, 일부 야채 및 일부 강화 제품을 포함한 특

socialstory.kr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1]
참조[2]
참조[3]
참조[4]
참조[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