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발톱무좀치료 : 발무좀치료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은 피부과 방문

by socialstory 2022. 6. 8.

발톱무좀치료를 이번 기회에 확실히 하고 싶으신 분들은 끝가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아시다시피,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는 여름철이 시작되면서 무좀이 있는 사람들의 고민이 깊어집니다. 무좀의 원인인 곰팡이(피부사상균)가 덥고 습한 환경에서 활발히 번식하기 때문입니다.

 

발톱무좀 증상 (사진출처 : Pinterest)
발톱무좀 증상 (사진출처 : Pinterest)


발톱 균류는 발의 발진이 손톱으로 퍼진 후 종종 시작 되는 일반적인 균류 상태 입니다. 온화하면 손톱 바닥 아래에서 자라는 흰색과 노란색 반점처럼 보입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손톱이 굳어지고 다른 발가락으로 퍼짐으로써 곰팡이가 심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발톱 곰팡이가 심할수록 손톱이 두꺼워지고 더 많은 손톱이 관여하므로 효과적인 치료법을 사용해도 손톱을 치료하기가 훨씬 더 어려워집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발톱 무좀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 발에서 땀을 많이 흘린다
  • 무좀이 있다
  • 공동 샤워실이나 수영장에서 맨발로 걷기
  • 손톱 부상을 입다
  • 손톱 근처에 피부 손상이 있는 경우
  • 당뇨병 이 있다
  • 혈액순환이 잘 안 된다
  • 면역 체계가 약해지면

 

발톱 균류는 무좀에서 시작하여 손톱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더 위험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혈액 순환이 나빠져 더 부서지기 쉬운 발톱이 생깁니다. 균열이 생겨 곰팡이가 자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손톱도 곰팡이에 더 많이 노출되고 더 느리게 자랍니다.

 

발톱무좀치료제 및 치료

곰팡이 손톱 감염은 치료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가 관리 전략과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비처방) 제품이 도움이 되지 않으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치료는 상태의 심각성과 원인이 되는 곰팡이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결과를 보려면 몇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손톱 상태가 좋아지더라도 반복 감염이 흔합니다.

 

 

 


1) 경구 항진균제

이러한 약물은 국소 약물보다 감염을 더 빨리 제거하기 때문에 종종 첫 번째 선택입니다. 옵션으로는 테르비나핀(라미실)과 이트라코나졸(스포라녹스)이 있습니다. 이 약물은 새로운 손발톱이 감염 없이 자라도록 도우며 감염된 부분을 천천히 대체합니다.

일반적으로 6주에서 12주 동안 이러한 유형의 약물을 복용합니다. 그러나 손톱이 완전히 자랄 때까지는 치료의 최종 결과를 볼 수 없습니다. 감염을 제거하는 데 4개월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의 치료 성공률은 65세 이상의 성인에서 더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경구 항진균제는 피부 발진에서 간 손상에 이르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약물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때때로 혈액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간 질환이나 울혈성 심부전이 있는 사람 또는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에게 이 약을 권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약용 매니큐어

의사는 ciclopirox(Penlac)라는 항진균성 매니큐어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감염된 손톱과 주변 피부에 하루에 한 번 바르십시오. 7일 후, 알코올로 쌓인 층을 깨끗이 닦아내고 새로운 도포를 시작합니다. 거의 1년 동안 이러한 유형의 매니큐어를 매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약용 네일 크림

의사는 항진균 크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이 크림은 적신 후 감염된 손톱에 문지릅니다. 이 크림은 먼저 손톱을 가늘게 하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약물이 단단한 손톱 표면을 통해 밑에 있는 곰팡이까지 침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얇은 손톱에는 요소가 포함된 비처방전 로션을 바르십시오. 또는 의사는 파일이나 기타 도구로 손톱 표면을 얇게 할 수 있습니다(결석 제거).

4) 수술

의사는 손발톱 아래의 감염에 항진균제를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손발톱을 일시적으로 제거하도록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일부 곰팡이 손톱 감염은 약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감염이 심하거나 극도로 고통스러운 경우 의사는 영구적인 손발톱 제거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피부과 방문하여 의사를 만나야 할 때

손발톱 곰팡이가 고통스럽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악화되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간혹, 집에서 민간요법 형태로 스스로 이런저런 방법들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무좀 증상이 보이면 즉시 피부과를 방문하여 의사의 진찰을 받는게 제일 빠르고 정확하게 치료를 하는 행위 입니다.

당뇨병이 있거나 면역 체계가 억제된 사람은 경미한 경우의 발톱 균류를 즉시 치료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손톱 곰팡이는 봉와직염 이나 전신 곰팡이 감염과 같은 더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의사는 약용 매니큐어나 크림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작동하는 데 최대 1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은 6주에서 12주 동안 복용하는 처방된 경구 항진균제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은 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복용하는 동안 주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미 간질환 과 같은 특정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심각하고 완고한 곰팡이 손톱 감염이 있는 경우 의사는 발톱의 외과적 제거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및 가정 요법

종종 집에서 곰팡이 손톱 감염을 돌볼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항진균성 네일 크림과 연고를 사용해 보세요. 여러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톱 표면에 흰색 반점이 보이면 정리하고 손톱을 물에 담그고 건조시킨 다음 약용 크림이나 로션을 바르십시오.

손톱을 다듬고 얇게 합니다. 이것은 손톱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진균제를 바르기 전에 이렇게 하면 약물이 손톱의 더 깊은 층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두꺼운 손톱을 가늘게 하기 위해 다듬거나 네일 파일을 사용하기 전에 요소가 함유된 크림으로 부드럽게 하십시오. 발로 가는 혈류가 좋지 않고 손톱을 자를 수 없는 상태라면 정기적으로 의료 서비스 제공자를 만나 손톱을 깎으십시오.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