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40대 일자리 구직활동 어려운 시기 : 코로나취업 온라인에서 길찾기

by socialstory 2021. 1. 4.

40대 일자리 구직활동 어려운 시기 : 코로나취업 온라인에서 길찾기

구직활동 : 무척 힘겨운 시절이다.

40대가 신(新)고용취약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뉴스 기사를 봤습니다. 40대 실직자가 재취업에 실패하면 한 가정이 무너질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게 기사의 요지였는데, 먼저 아래 해당 기사 부터 보시죠.

 

뉴스 기사 : IMF→금융위기→코로나.. 10년마다 고용 한파 내몰린 '경제 허리'

 

본 블로그에서 참 오랜시간동안 공유한 이야기중 하나인데, 직장인이라면 현재의 회사생활에 안주하지 말고 틈틈이 시간을 내어 개인의 역량개발에 투자해야 한다. 노력해야 한다. 공부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해왔습니다. 경기가 좋은 호시절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만, 작년처럼 코로나사태 같은 그야말로 천지개벽할 수준으로 경기가 최악의 형태로 불황이 되어 버리는 순간에 모든것이 달라지게 됩니다.

 

 

급변하는 상황들에 시시가각 대응하지 못하고 우왕좌왕 하다보면, 시간도 돈도 눈앞에서 사라지기 마련이죠.

 

특히나 40대 직장인은 한 가정을 이끌어 가는 가장일테고, 가장 경제적으로 돈이 많이 들어가는 시기에 접한것이도 합니다. 하여, 오롯이 회사생활에만 전념하다가 회사가 갑자기 어려워지거나 폐업을 하는 상황에서 개인이 무얼할 수 있을까요? 아래 관련 게시글도 함께 읽어본다면,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으리라 봅니다. 

 

회사 퇴근후 투잡 알바 할까 말까 : 고민만 하다가 돈도못벌고 시간만 낭비

2020년 소득이 적어 시작한 투잡 부업 잘하고 계신가요?

나이는 상관없잖아 : 자기계발 자기관리가 중요한 이유

온택트 시대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개인브랜딩 팁(ft.구직활동)

인터넷투잡으로 40대 노후준비와 현실적인재테크

자기계발과 배움은 경기불황의 시대를 극복할 수 있는 열쇠다

배움(공부)이라는것은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공허한 것이다

공부와 배움을 통해 발전한다(feat.동기부여)

배움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돈 벌고 싶다면 의식변화가 먼저다)

직장인이라면 자기계발 장기적으로 봐야 도움이 된다

경기불황 구조조정에 대비한 자기계발은 미리미리 준비해야

 

 

가장 현실적인 예로, 여행업계에 종사하던 분들이 작년에 코로나사태로 인해 그만둔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새로운 분야에 새롭게 취업을 하려해도, 현재 상황에서는 어떤 분야에서든 신규로 재취업하기란 무척힘든 시기입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에서는 어떻게든 버텨야 하는게 현실이자 제일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코로나취업 온라인에서 길찾기라는 이야기는 결국, 온라인에서 길을 찾아보자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최소한 온라인마케팅, 또는 인터넷 비즈니스 관련 분야와는 다소 거리가 먼 환경에서 분야에서 종사해온 분들이라면, 충분히 곱씹어볼 내용들이기도 합니다.

 

집에서 인터넷만 연결되는 환경이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세상인거죠. 심심풀이 시간때우기로 즐겨보는 유튜브. 이 유튜브로 고수익을 올리는 창작자들이 많다는것도, 블로그운영으로만 회사의 월급 이상으로 벌어가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조금 시야를 확장한다면, 쇼핑몰/스마트스토어 창업으로 수익을 꾸준히 올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혹은 40대 라면 평균적으로 20여년 가량을 사회(직장)생활을 해온 경력과 역량들이 가장 최고조로 있을 시기라 본다면, 개인의 직장생활이나 관련 분야의 노하우등을 지식콘텐츠로 만들어 파는 방법도 있습니다. 투잡 부업의 형태로 접근도 충분히 가능한것이고, 성과가 좋다면 전업으로 확장해도 좋을겁니다. 

 

다만, 현재의 시기상황을 고려한다면 일반적인 재취업 하기가 쉽지많은 않습니다. 특히나 코로나사태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여행관련 업계에 종사하신 분들이라면 말이죠. 이런분들은 자신들의 재능을 묵히지 말고, 온라인이라는 공간에다 콘텐츠로 풀어내서 수익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세요.

 

 

여행 분야는 콘텐츠가 무궁무진하죠.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면서 구글애드센스 수익을 창출해보세요. 여행관련 상품들을 연계하여 제휴마케팅 수익도 추가로 올려보세요. 무엇이든, 오랜세월 '나'라는 사람을 만들어온 삶의 패턴이 고정적으로 만들어진 상황에서, 시야의 확장, 사고의 확장을 하기란 무척 어렵습니다.

 

하지만, 세상은 넓고 돈버는 방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나의 고정관념만 깨트릴 수 있다면, 40대 일자리 구직활동이 마냥 어려운것 만은 아닐겁니다. 코로나시대 구직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온라인에서도 길을 충분히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