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목욕 후 하면 좋은 스트레칭(feat.스트레칭효과)

by socialstory 2019. 12. 30.

목욕 후 하면 좋은 스트레칭(feat.스트레칭효과)

목욕 후 하면 좋은 스트레칭(feat.스트레칭효과)목욕 후 하면 좋은 스트레칭(feat.스트레칭효과)


목욕 후에 하면 좋은 스트레칭은 운동 후 근육통을 완화하고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히거나, 전신의 혈류 개선과 심신의 재생도 기대할 수 있는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더 높은 효과를 얻기 위해 목욕 중에 의식해두면 좋은 기본적인 포인트를 설명합니다. 지쳤을 때에 크게 성장을하도록 우리는 부지불식간 중 근육을 늘려 스트레칭을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후나 목욕 후에는 스트레칭이 가능한 것은 경험으로 알고있는 분도 많을지도 모릅니다.


근육은 근육 자체의 온도(근육 온도)가 더 높은 상태에서 성장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체온이 오르고있을 때는 근육의 유연성도 높아지고 있는 타이밍입니다. 목욕 후에 더 높은 스트레칭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믿고있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목욕 후의 스트레칭효과 및 이점


목욕 후의 스트레칭은 운동 후 근육통을 완화하고 근육의 유연성을 높여 "관절 가동 역"을 넓히거나, 심지어는 전신의 혈류 개선을 촉구하는 등 짧은 시간에 몸의 컨디션을 좋은 상태로 유지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래 목욕 후의 스트레칭이 다른 시간대보다 잘 할 수있는 것은 서두에서 언급 한대로, 몸이 따뜻해져있는 것으로 근육의 유연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근육은 근육 섬유로 구성되어 있고, 고무처럼 신축을함으로써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근육 온도가 높은 상태의 것이 근육의 수축이 더 커지기 때문에 스트레칭 효과도 높아질 것입니다.


 

 

 



목욕 후의 스트레칭 효과를주는 목욕 조언


기본적인 것이지만, 중요한 것은 "몸을 따뜻하게"하는 것이므로, 샤워만으로 끝내거나 하지 않고 따뜻한 욕조에 잠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샤워 밖에없는 환경이라면 목 뒤쪽과 무릎 뒤쪽 등의 큰 혈관이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따뜻하게하면서 손과 발 등을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유의합시다. 


또한 따끈 따뜻해진 느낌이 들면 목욕을 마치고, 룸웨어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보온을하고 스트레칭을하도록 합니다.


발목이 딱딱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욕조 속에서 정좌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육상과는 달리 수중에서는 부력이 작용하기 때문에 정좌를 쉽게할수 있고 발등 부분의 근육을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속 하다보면 발목의 유연성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목욕 후 스트레칭을 습관화 하면 짧은 시간이라도 심신의 재생이됩니다. 목욕 중에 제대로 근육 온도를 올리는 것을 의식해 무리없는 곳에서 조금씩 꼭 계속해보시기 바랍니다.


한 해 마무리를 조용히 하고 싶다면, 오늘 저녁 퇴근후 따뜻한 욕조속에 몸을 담가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