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활용법

콘텐츠 전략 큐레이션 활용

by socialstory 2017. 7. 10.

콘텐츠 전략 큐레이션 활용

큐레이션(curation) 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 디지털 공간에 좀 익숙하신분들은 단어 자체는 낯설수 있어도, 실제 사례를 보여드리면... 아~~~ 이거~~ 하실 것 같다는 생각이네요. ^^ 먼저 간략하게 큐레이션 개념을 짚은 다음에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큐레이션(curation)


디지털 시대, 소셜미디어 시대의 단점은 콘텐츠와 정보가 너무 많아졌다는 겁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고 있지요. 이에 사람들은 쏟아지는 엄청난 정보에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이 정보를 선별하고 요약하여  제공해주게 되면 그 정보를 받아보는 사람은 더 이상 정보의 홍수 속에 내몰리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정보를 선별하고 요약해서 제공해주는 사람을 '큐레이터'라 하고, 이러한 행위를 '큐레이션'이라 합니다. 


정보 홍수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영역이 아닐까요? 이러한 큐레이션 행위를 통해 만들어진 실제 콘텐츠 사례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아래 2가지 유형이 가장 대표적인 사례들 입니다.


1) 텍스트 기반의 콘텐츠 사례 

2) 카드 뉴스 기반의 콘텐츠 사례


무엇보다 SNS에서 큐레이션 형태의 콘텐츠가 주목 받으려면 제목이 좋아야 합니다. 아래 텍스트 기반의 제목과, 카드 뉴스 사례의 제목 들을 눈여겨 봐보세요. SNS에서 공유하기 딱~ 좋은 사례 입니다.


1) 해외 전문주제 블로그 50개를 선별하여 정리한 사례 (http://bloggertip.com/4509)



(화면이 길어서 캡쳐에선 마지막 몇개가 짤렸네요~ㅎㅎ)


2) 유용한 스마트폰 앱 100개를 선별하여 정리한 사례 (http://bloggertip.com/4323)



 

 

 



3) 들어도 들어도 안 질리는 무한반복 노래 LIST 11 - 노래 추천 형태의 큐레이션 이네요.



여기서 주목할 것은, 위 카드 뉴스 형태의 이미지로 만들어진 큐레이션 콘텐츠가 얼마나 바이럴이 되는지를 보는겁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 보이시죠? 위 게시물은, 908명이 좋아요를 눌렀고, 공유만 3,625회가 이루어 졌습니다. 어떤가요? 실로 큐레이션의 위력이 대단하지 않습니까?


만약 위의 사례가 여러분의 사업과 관련된 게시글인데, 상품/서비스에 대해 사람들이 저 만큼의 반응을 보인다면? 브랜딩은 기본이고, 매출도 확~ 늘어나겠죠? 잘 정비된 콘텐츠를 큐레이션화 시켜, 옴니채널들을 통해서 공유/배포하게 된다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례 하나 더 보도록 하죠. (큐레이션 제작된 콘텐츠가 아닙니다.)



위 사례는, 동영상으로 올린 콘텐츠의 반응 입니다. 동영상 조회수만 54만회, 좋아요 1만명, 댓글 1,315개

잘 제작된 동영상 콘텐츠 하나로 사람들의 반응을 이렇게까지나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율이 엄청나죠? ㅎㅎ


여러분 사업과 연계된 정보들을 가공하여 큐레이션 형태로 공유 해보세요. 내 사업의 주요 타겟 시장에 눈길을 끌겁니다. 콘텐츠의 링크를 타고, 나만의 플랫폼으로 사람들이 모여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