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 시대 대비 : 이후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by socialstory 2020. 5. 26.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 시대 대비 : 이후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코로나 이후 시대의 사무실은 어떻게 변할까요?


코로나19사태가 대외적으로 종료되어지는 시기에 맞춰서, 다시금 기존의 일터로 복귀하게 될텐데 말이죠. 현재,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확산으로 인해 "작업 스타일"에 급격한 변화가 있습니다. 원격 근무를 완벽하게 구현할 수있는 회사, 원격 근무와 업무를 혼합한 회사 및 원격 근무를 전혀 허용하지 않는 회사 등, 업무 스타일과 관련된 다양한 상황이 있습니다.


사회가 편리함을 인식하고 빠르게 확산된 원격 근무는 다재다능하지 않으며 내부의 비효율성과 같은 긴급 선언에서 갑작스런 도입으로 인해, 의사 소통 및 직원들이 집에서 집중할 수있는 작업 공간 확보의 어려움. 많은 왜곡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가 끝난 후에는 작업 스타일이 점차 사무실 통근 건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 전염병이 일시적 일지라도 미래에도 같은 상황이 여러 번 계속 발생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있는 사회에서는, 관리자와 직원 모두 사무실이나 직장을 선택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표준이 크게 바뀔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도심의 위치 중심에 있었거나 역과 가까웠던 사무실의 가치는 안락함과 위생과 같은 작업 환경의 질로 옮겨 갈 것입니다. 


또한 언택트 시대도 자연스럽게 생활속으로 들어온것 같습니다.

비대면으로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도 언택트 마케팅을 접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쇼핑몰에서의 온라인 주문 이후 집으로 택배가 오기까지, 직접적으로 사람을 대면하지 않고서 해결할 수 있게 된 현상들이죠.

또한 여러 기업들에서도 고객상담센터의 경우에도 AI컨택센터 컨셉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야말로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 하는 언택트 시대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후의 삶의 모습이지 않나 싶습니다.



 

 

 


사회,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후를 염두에 두고서 변화의 물결속에서 중심을 잡아 나가게 될 겁니다.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남녀노소 할 것없이,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와중에 어떻게하면 경제적으로도 자립할 수 있을지, 수익창출 역량을 어떻게 키워갈 수 있을지도 함께 고민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코로나 사태 이후로 기업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구조조정, 실적악화, 퇴사, 폐업 등 다양한 이슈들이 연달아 쏟아지는 가운데, 전문가가 되어야 살아남는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누구든 배우고 공부해야 살아남게 되었습니다. 한가지 오래된 숙련된 기술만으로도 사는데 문제가 없던 시절도 있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속에서 그 시대의 흐름에 맞춰 함께 나아가야 합니다. 즉, 배워야 한다는 겁니다. 다시금 도전해야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인 것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해고 희망퇴직 당하는 직장인들

직장을 잃은 사람들이 급증 : 직장인투잡이 늘어난다

자기계발과 배움은 경기불황의 시대를 극복할 수 있는 열쇠다

배움(공부)이라는것은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공허한 것이다

공부와 배움을 통해 발전한다(feat.동기부여)

배움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돈 벌고 싶다면 의식변화가 먼저다)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에 변화가 없다.(부제 : 동기부여가 확실해야 행동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