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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인터넷 활용법

웹2.0시대 많이 쓰이는 용어들(3)

by socialstory 2009. 1. 27.

눈에 익은 로고들이 있군요 ^^


웹2.0 - 사용자들이 활동적으로 웹 콘텐츠를 창조하고 배포하는 데 참여하는 인터넷 기술과 응용 소프트웨어. 블로그, 위키, 팟캐스트, 비디오 캐스트, RSS, 소셜 북마킹(Social bookmarking) 등이 포함됨.

위키(wiki) -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만들 때 협력하게 해주는 서버 프로그램. 위키에서는 어떠한 권한을 부여받은 사용자가 정규 웹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사이트의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의 콘텐츠 역시 편집할 수 있음.

위키피디아(Wikipedia) - 자유롭고 개방적인 온라인 백과사전. 커뮤니티 사용자들이 협력해서 만들어나감.

유즈넷(Usenet) - 유저 네트워크(user network)의 준말, 혹은 전자 게시판 모음. 이러한 분산형 토론 네트워크는 주제별로 계층적 형태로 분류됨. 각 주제는 뉴스 그룹으로 알려져 있으며, 뉴스 그룹에 올라간 메시지는 보통 이메일로 그룹내의 다른 회원들에게 배송됨.

유투브(YouTube) - 동영상 공유 사이트. 사용자가 생성한 콘텐츠에 대한 성공담으로 자주 언급됨. 2006년 10월, 구글에 매각되었음.

이동 블로그(moblog) - PDA나 휴대전화 등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 의하여 운영되는 블로그. 이론적으로 어떤 블로그든지 이동 블로그가 될 수 있음.

임원 블로그(executive blog) - 기업이나 조직에서 고위직 임원이 글을 올리는 블로그.

전자책(eBook) - 전자적인 책을 줄여서 부르는 말. 전자책은 데스크톱 컴퓨터, 포켓PC, 전자책 판독기, 인터넷이 가능한 휴대전화, PDA, 노트북 등에서 다운로드나 읽기가 가능함.

주제 블로그(topical blog) - 매우 좁은 범위의 주제에 대해서만 글을 올리는 식으로 운영되는 특정 분야 전문 블로그.

주류 미디어(mainstream media) - 주요 인쇄 및 방송 매체를 가리키는 광의의 개념.

카테고리(category) - 블로그 소프트웨어에서 블로거들에게 올리는 글을 주제별로 모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 카테고리는 태그나 엘러멘트(element) 등과 같은 짧은 설명으로 이름표를 붙일 수 있음.

클릭(click) - 배너나 문자 광고에 클릭하는 행동. 클릭은 동영상을 구동하거나, 협찬한 사람의 사이트에 방문자를 보냄.

태그(tag) - 온라인 콘텐츠에 대하여 사용자가 할당할 수 있는 핵심 주제어 라벨. 카테고리 분류나 정보 검색 등에 사용되며, 사람들이 관련 콘텐츠를 찾는 데 도움을 줌.

태그 클라우드(tag cloud) - 해당 콘텐츠의 태그로 결정되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콘텐츠에 대한 시각적인 표현. 자주 사용된 태그는 다른 태그보다 크게 나타나는 식으로, 방문객으로 하여금 글쓴이가 어떤 주제를 다루는지 알기 쉽게 해줌.

테크노라티(Technorati.com) - 유명한 블로그 검색엔진.

투명성(transparency) - 블로고스피어의 용어로, 개인의 믿음, 동기, 관행 등에 대한 정직하고 올바른 태도.

트랙백(trackback) - 다른 블로거가 내 콘텐츠에 링크를 걸었을 때 이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프로그램 프로토콜. 이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는 각 포스트의 끝에 트랙백 URL을 표시함.

2009/01/28 - [자기 관리와 계발] - 웹2.0시대 많이 쓰이는 용어들(1)
2009/01/29 - [자기 관리와 계발] - 웹2.0시대 많이 쓰이는 용어들(2)
2009/01/31 - [자기 관리와 계발] - 웹2.0시대 많이 쓰이는 용어들(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