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비트코인 EFT : 관련 뉴스 의미, 요약 정리

by socialstory 2024. 1. 12.

비트코인 ETF 관련 뉴스가 뜨겁습니다. 국내외 언론매체등에 따르면, 비트코인 ETF는 전통적인 투자자들에게 기본 암호화폐를 직접 소유하지 않고도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도록 규제된 투자 수단을 제공합니다.

 

비트코인 EFT 관련 뉴스 기사
비트코인 EFT 관련 뉴스 기사


현물 비트코인 ETF는 2024년 1월 10일 최종 승인을 받고 다음날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ETF, 작동 방식, 이미 투자할 수 있는 ETF에 대해 알아봅니다.

 

 

 

 

비트코인 ETF란?

비트코인 ETF는 투자자가 실제로 암호화폐를 소유하지 않고도 비트코인(BTC)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공개 거래 투자 펀드입니다.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암호화폐와 달리 ETF는 뉴욕 증권 거래소, 나스닥 등 전통적인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됩니다.


비트코인 ETF에 투자한다고 해서 비트코인 자체를 직접 구매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펀드의 주식을 구매하게 됩니다.


이 규제된 투자 수단은 전통적인 투자자가 디지털 통화를 안전하게 구매하고 저장하지 않고도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암호화폐 투자에 따른 기술적 장애물을 완화합니다.

 

비트코인 ETF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비트코인 ETF는 여러분에게 친숙할 수 있는 전통적인 상장지수펀드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산 관리 회사인 ETF 발행자는 기초 자산을 구매하고 이를 관리인과 함께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그런 다음 펀드에 주식을 발행하여 투자자들이 펀드에 보유된 기초 자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연간 펀드 관리 수수료를 받는 대가로 금융 기관은 ETF 투자자를 대신하여 비트코인 구매, 보관, 보관을 관리합니다.

비트코인 ETF에 투자할 때는 본질적으로 비트코인 풀에서 주식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이 프로세스에는 수요에 맞춰 새로운 ETF 주식을 만드는 것이 포함됩니다. 


반대로, 주식을 매도하면 해당 주식이 환매되어 유통되는 총 ETF 주식 수를 효과적으로 조정합니다.

 

ETF 주식과 비트코인 가격

비트코인 ETF의 주가는 비트코인의 성과를 반영합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움직이면 ETF 주식의 가치도 그에 따라 조정됩니다.


ETF 주식이 비트코인 가격과 동기화되도록 하기 위해 시장 조성자들은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적극적으로 사고 팔고 있습니다.

 

ETF 가격이 실제 비트코인 가격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면 시장 조성자는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개입하여 그 과정에서 이익을 얻습니다.

 

 

 

 

현물 비트코인 ETF가 왜 그렇게 큰 문제로 간주됩니까?

현물 비트코인 ETF의 도입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암호화폐 분야에서 중요한 발전으로 간주됩니다.

주류 채택 : 현물 비트코인 ETF는 규제상의 이유로 암호화폐 시장에 직접 투자하는 것을 꺼려했던 기관 투자자를 포함하여 더 광범위한 투자자를 끌어들여야 합니다. 이는 비트코인을 투자 자산으로 채택하는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규제 승인 : 현물 비트코인 ETF를 출시하려면 SEC의 규제 승인이 필요하며, 이는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합법성과 감독 수준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암호화폐에 대한 보다 명확한 규제와 수용을 위한 길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편의성 및 접근성 : 현물 비트코인 ETF를 사용하면 소매 투자자가 지갑 관리 및 개인 키 보안과 같은 기술적 문제 없이 비트코인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보다 사용자 친화적이고 친숙한 투자 수단을 제공합니다.


시장 성숙도 : 현물 비트코인 ETF의 출시는 암호화폐 시장이 규제되고 표준화된 투자 상품을 지원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성숙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많은 기관 자본을 유치하고 시장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선물 ETF가 한동안 사용 가능했지만 현물 비트코인 ETF의 도입은 자산 클래스로서 비트코인에 대한 주류 채택, 규제 명확성 및 시장 성숙도를 약속합니다.

 

결론

하지만 국내 투자자들은 미국 증시에 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에 투자할 수 없을 전망이라고 합니다.

 

증권사들이 해당 ETF 거래를 중개하는 것은 자본시장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게 금융당국의 판단이라고 하니 향후 시장 흐름을 살펴봐야겠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은 투기적이고 변동성이 크며 많은 불법행위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ETF 승인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및 다른 가상자산 연계 상품에 내재된 위험요인에 대해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상자산 리스크 : 투자의 위험 이해하기

 

가상자산 리스크 : 투자의 위험 이해하기

가상자산(암호화폐) 투자와 관련된 위험을 발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완화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귀하의 가상자산(암호화폐) 포트폴리오를 보호하기 위해 최신 정보를 얻으십시오. 강력한 보안

socialstory.kr

 

참조[1], 참조[2], 참조[3], 참조[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