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수면부족 : 잠이 부족 할 때 증상 및 해소 방법

by socialstory 2023. 10. 17.

수면부족 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바쁘게 일하는 현대인들의 수면 시간은, 세계적으로 봐도 짧은 경향에 있습니다. 가사나 육아를 담당하고 있는 분은, 만성적인 수면 부족 상태가 되기 쉬운 경향에 있습니다.

 

수면부족 연관 검색어들
수면부족 연관 검색어들


수면부족 은 건강 측면에서 다양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수면 부족을 해소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수면부족 이 일으키는 몸의 증상과 해결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수면부족 이 일으키는 몸의 증상

수면부족 이 몸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합니다. 여기에서는 주요 증상을 소개합니다.

 

1-1. 생활 습관병의 증상이 나온다

수면부족 의 영향은 생활 습관병의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수면 무호흡 증후군'의 대부분이 생활 습관병을 함께 괴롭히고 있기 때문에 그 관계성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 증후군'은 호흡이 멈추는 것으로 저산소혈증과 교감신경의 긴장 등이 일어나 몸에 스트레스가 걸리기 때문에 생활 습관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계속됩니다.


또, 잠이 나쁘거나 한밤중에 도중에 일어나거나 하는 쪽은, 수면의 질이 좋은 쪽에 비해 당뇨병의 리스크가 거의 배증한다고 하는 보고도 있습니다.

 

1-2. 식욕 증진 호르몬이 증가한다

수면부족 이 되면 체중이 늘어나기 쉬워질 수도 있습니다. 수면부족 은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그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반대로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렙틴)의 분비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아무리 먹어도 만족감을 얻기 어렵고 체중 증가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게다가 식욕 증진 호르몬이 활발해지면 밤에 달콤한 것이 먹고 싶거나 간식을 취하고 싶어지고 당분을 너무 많이 섭취합니다. 한 연구 데이터는 하루 수면 시간이 6시간 미만인 경우 7~9시간 자는 경우보다 비만 위험이 약 30% 높아진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당분의 과다 섭취는 양질의 수면을 촉진하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하고 추가 수면부족 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1-3.사고력의 저하

수면부족 은 사고력 저하의 원인입니다. 인간의 뇌는 신경을 활발하게 움직이는 과정에서 일어날 때만 해로운 대사 산물을 발생시킵니다.


수면시에 뇌세포 내에 축적된 유해한 대사물질을 제거하기 때문에, 제대로 수면을 취할 수 있으면 문제 없습니다. 그러나, 확실히 잠자는 시간이 없으면, 유해한 대사물을 제거할 수 없고, 뇌세포 내에 점점 쌓여 갑니다. 그 결과 사고력의 저하 등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1-4. 수면부족 으로 인한 메스꺼움

수면부족 이 되면 메스꺼움이나 소화 불량을 일으키기 쉬워진다고 생각됩니다. 이것은 수면 부족이 위장의 움직임과 관련된 자율 신경의 균형을 잃기 때문입니다.

 

 

 


자율신경이 흐트러져 위장의 작용이 저하되면 음식을 잘 소화할 수 없습니다. 그 결과 가슴앓이, 메스꺼움, 식욕 저하, 변비, 설사 등을 일으킵니다.

 

2. 수면부족 의 해소 방법

수면부족 을 해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침 햇살을 제대로 받다
  •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 적당히 운동을 한다
  • 목욕 시간 제어
  • 각성 작용이 있는 음식물을 피한다


수면부족 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체내 시계를 확실히 정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 햇살을 제대로 받거나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으로, 체내 시계가 갖추어져 쾌면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운동이나 목욕으로 체온을 올리는 것도 수면부족 의 해소가 가능합니다.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취침 약 3시간 전에 실시하는 습관을 붙이면 좋을 것입니다. 


입욕은 취침 전 2~3시간 전에 38~39도의 뜨거운 물에 복부까지 잠기고 30분 정도 입욕하면 수면의 질이 높아집니다. 또한 커피나 초콜릿 등의 카페인을 포함한 음식물은 각성 작용이 있기 때문에, 자기 전의 섭취는 삼가합시다.

 

 

 

 

3. 규칙적인 삶에서 수면부족 을 해소합시다.

수면 시간이 짧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수면부족 에 의한 영향은 큰 것입니다. 특히 가사와 육아를 담당하는 분은 수면 시간이 적은 경향이 있습니다.


만성적인 수면부족 은 생활 습관병, 사고력의 저하 등 심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일상 생활을 검토하여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부족 이 신경이 쓰이는 분은, 이번 소개한 수면 부족의 해소 방법을 꼭 시험해 보세요. 편안한 수면을 얻으면 더 건강한 매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숙면 꿀잠자는법 17가지

 

숙면 꿀잠자는법 17가지

숙면은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호르몬, 운동 성능 및 뇌 기능에 즉각적인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성인과 어린이 모두에서 체중

socialstory.kr

 

수면부족 어지러움 : 잠 부족에 의한 현기증, 원인 예방 및 대처법

 

수면부족 어지러움 : 잠 부족에 의한 현기증, 원인 예방 및 대처법 - 마인드바디

수면 시간은 뇌와 몸을 쉬는 데 필요한 시간입니다. 그 잠자는 시간이 부족하면 수면부족 어지러움 및 몸에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수면부족으로 인한 현기증의 원인과 특징, 예방법에

mindbodyconten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