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팁

인기 블로그들의 공통점 몇가지 (2)

by socialstory 2008. 5. 15.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기 블로그들의 공통점 몇가지" 라는 지난 포스팅 내용에서 못다한 나머지 내용들을 이어서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들도 이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분이시라면 공감들 하실 내용들일것 같습니다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과, 저처럼 반복학습 효과를 기대하시는 분들을 위해서도 다시한번 복습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더 다양한 공통점들도 있을텐데, 우선 지금 제머릿속에 떠오르는건 아래 내용들이 다라서~~ (뇌용량이 2MB밖엔 안되는걸까요? ^^;)








1. 그들의 블로그는 살아 숨쉬고 있다.
댓글달린 그 숫자를 보아도 언제나 사람들 냄새가 물씬 풍기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에서 열정이 느껴집니다. (활활~~ 타오릅니다. 아주 뜨거워 죽습니다.ㅎㅎ)

2. 본업이 전문 블로거인 사람은 거의 없다.
아직까진 국내 여건상(?) 블로그를 통해 원하는 만큼의 수익을 내면서 활동하는 블로거분은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해외의 유명 블로거들처럼 전문블로거를 job으로 꿈꾸고 계시는 분들, 혹은 그것을 목표로 나름 열심히 블로그를 준비하고, 또는 운영해 나가고 계시는 분들은 많습니다.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창출도 하나의 방법은 되겠습니다만, 국내에서 이만큼 벌어봤다~ 라는 얘기는 들어보셨나요? 저는 아직 못들어봤습니다만 즉, 직장을 다니시든 학생이든 간에 본업에 충실하라는 겁니다. 본업에 충실한뒤, 여유시간이 나거든 그때 블로그를 운영하는게 바람직합니다.

3. 집중하더군요!
단 한번의 글을 작성해서 발행하지는 않더군요~ 몇번이고 작성된 글을 읽고, 또 읽고 그렇게 수정 보완을 몇번씩이나 거친 다음에서야 비로서 발행을 살포시 누질러 주는 센스를 발휘하더군요~ 그렇게 하나의 글에 대해서 집중을 하게 될때에 비로서 가치가 부여되고 빛을 발하게 되는 글이 되더군요!

4. 내 블로그를 잘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
검색엔진에 어떤 단어를 검색했을때에 내 블로그가 검색될지 생각해보셨나요? 한 두개 정도의 키워드로 집중되어 있다면 좀더 보강할 수 있는 키워드를 생각해보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주요 포털사이트 및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무료등록을 해두시는것도 괜찮은 방법 이더군요~ 결국 좋은 내용이라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야지만 비로서 효과를 보게 되는것이니까~

5. 매일 갱신되는 인기검색어로 글을 잘 쓰지 않는다.
이부분이 인기 블로그의 공통분모가 될지는 잘모르겠지만,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그렇다는겁니다. 주요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인기 검색어로 글을 써봤자, 일시적 트래픽 유발 효과는 있을지언정, 그렇게 방문했다 가버린 방문자들은 다시 돌아오질 않죠.

그리고 주제가 일시적 가쉽거리가 대부분이다 보니, 내용의 진정성이 담보되질 못하기에 방문자도, 댓글도, 구독자도 무엇하나 잡히질 않는다는걸 경험을 통해, 여러 블로그를통해 많이들 접해본 이야기들인지라 가능하면, 본인만의 색깔이 묻어나는 일관성 있는 글을 쓰게 된다는 겁니다.

2회에 걸쳐서 간략하게나마 인기 블로그들의 공통된 유형 몇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처음부터 유명한 블로그는 거의 없었다고 본다면, 결국 그만큼의 노력과 인내가 필요했음을 알게되었으니, 지금보단 좀더 나은 블로그를 꾸며가고자 하시는 모든분들께 좁쌀 만큼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역시나 이글도 날로 먹는 포스팅이 되겠습니다. ㅎㅎ


2008/05/14 - [블로그 잡담/날로 먹는 포스팅] - 인기 블로그들의 공통점 몇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