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를 통한 감성 마케팅에 주력한다는 코카콜라

이미지 출처 : http://www.coca-cola.com/webstore/sitemap.html

이전에 코카콜라의 소셜미디어 활용 사례에 대해서 소개해드린적이 있습니다. 오늘 인터넷 신문기사에  ‘글로벌 브랜드’ 9년 연속 1위 코카콜라 비결은 이라는 제목으로 기사가 실렸더군요. 오랜세월 일관된 마케팅으로 전세계인의 뇌리에 깊이 각인된 붉은색 컬러와 병모양은 가히 세계최고의 히트 브랜드 다운 결과일런지도 모릅니다. 코카콜라의 브랜드 파워에 관한 글을 쓰려면 아마 논문수준의 글이 되고도 남지 않을까 한다는..^^;

대신 블로그 글에선 간략하게 소셜미디어의 활용 측면에서 정리해볼까 합니다.

뉴미디어인 소셜 미디어의 활용
블로그 등 다양한 온라인 수단을 이용한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마케팅’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페이스북에 330만 명의 팬을 보유하고 있다는군요. 이전에도 한번 언급했던 활용 사례인데 바로, 희망원정대로 나선 이들이 각국에서 느끼고 활약하는 모습들을 자체 사이트에서 생중계될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유튜브·트위터를 통해 전달되는 일련의 모든 과정들이 바로 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세계인들에게 생생한 모습으로 전달되어 진다는 것입니다.

결국 소셜 미디어를 통한 감성 마케팅에 주력하는 코카콜라의 사례에서 보듯이 이젠 더이상 소셜 미디어는 특정 대기업이나 힘있는 집단만이 누릴 수 있는 매체가 아니라, 개인이든 작은 기업이든 규모에 상관없이, 누구라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는 뉴미디어 매체가 된게 아닌가 싶네요. 시대가 변하고 기존의 언론미디어에서는 쉽게 찾아볼수 없던 다양한 형태의 소셜 미디어 활용 사례들이 봇물처럼 터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마케팅만을 목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자 했다면, 생각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수도 있을테지만, 코카콜라의 사례가 말해주듯 뚜렷한 목적과 철학적 의식이 있었기에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어내고 동참을 이끌어 낼 수 있었을거라 봅니다.

여전히 글로벌 기업이나, 특정 브랜드에서 주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사례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젠 중소기업이나 개인들도 소셜 미디어를 매개체로 활용한 다양한 사례들을 접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관련 포스팅 보기 >> 코카콜라의 소셜미디어 활용 사례 http://socialstory.kr/849
관련 기사 보기 >> http://bit.ly/4F6Wj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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