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활용법

소셜 미디어를 통한 기업의 위기관리

by socialstory 2009. 10. 29.
미도리님의 블로그를 RSS로 구독해보다가, 소셜 미디어를 통한 기업의 이슈 대응 가능할가? 라는 주제로 글을 올리셨더군요. 소셜 미디어 분야에 관심이 많기도 한지라 천천히 글을 읽다가 보니 - 그럼 과연 우리 회사에선 기업의 이슈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응을 할까?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보통의 작은 회사들의 경우, 사내 인력의 수가 한정되어 있는게 사실이죠. 특히나, 대외홍보나 언론사를 상대로 업무를 진행하는 부서는 특정부서일 경우가 많구요, 인력도 불과 몇명 내외인 경우가 대부분일텐데... 위의 내용처럼 기업의 특정 이슈가 발생한 경우, 과거의 업무형태를 살짝 보노라면 거의 언론사나 특정 사이트에 이슈가 된 글을 삭제한다거나,(혹은 요청한다거나) 대응과 관련한 보도자료 돌리는게 전부인 형태가 되더군요.

자 그런데 세상은 하루하루가 빠르게 변화되어지고 있지요. 어느순간엔가 소셜이라는 단어가 인터넷에 등장하더니 여기저기 소셜 네트워크니, 소셜 미디어니, 소셜 커뮤니티니 하는등의 용어가 남발 되기 시작하더군요.

최근 KT, 트위터를 통한 위기관리를 보여주다 - 디지털데일리 2009년 10월 28일자의 기사를 보게 되면, KT가 기업의 이슈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어떻게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위기를 관리하였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전인 10월 27일자에는 IT블로거로 유명하신 학주니님의 블로그에도 글이 올라왔었지요. KT의 아이폰 무선랜 제어 요청 뉴스, 진실게임의 승자는?

위 두개의 예로 들었던 글들을 참고하게 되면, 불과 몇년전만 해도 상상할수 없던 일이지요. 이슈가 발생하자 소셜이라는 공간에서는 실시간으로 그에대한 각종 의견들과 반응들이 쏟아지게 마련인지라, 지금 이시간에도 소셜 미디어 공간에서는 끊임없이 기업의 이슈가 떠돌고 있습니다.

위 첫단락의 글처럼, 과연 저와 여러분이 다니고 있는 회사에는 기업의 이슈가 생겼을 경우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인력이 있습니까? 소셜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스킬을 잘 갖춘 조직내 인력이 있습니까?

2009/10/21 - [일상으로의 초대] - 소셜 네트워킹을 통한 인재확보 가능할까?
2009/10/13 - [일상으로의 초대] - 소셜 미디어 클럽(SOCIAL MEDIA CLUB IN KOREA)
2009/10/01 - [일상으로의 초대] - 기업은 반드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야만 하는가?
2009/08/16 - [일상으로의 초대] - 소셜매개체를 통한 새로운 관계형성
2009/08/08 - [일상으로의 초대] - 소셜 매개체의 효과일까?
2009/01/20 - [자기 관리와 계발] - 소셜 미디어 시대를 맞이하여 읽어보면 좋을 서적 한권 추천해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