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팀 월간 업무계획 작성 Tip

by socialstory 2009. 1. 8.
2009/01/03 - [자기 관리와 계발] - 보고서 & 업무일지 작성 Tip

지난주에 보고서와 업무일지 작성 요령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유입키워드를 보면 최근에 제블로그에 가장 많은 유입키워드를 차지하는것이 바로 "업무일지" 이더군요. 이 얘기인즉슨, 많은 직장인분들께, 그중에서도 특히나 신입(후배)사원들께 매우 유용한 정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이번에는 초보 팀장님들을 위한 - 팀 월간 업무계획 작성 Tip에 대해서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정답은 아니죠. 각 기업체마다 업무계획 양식에 차이는 있을테지만, 대략 이런 형태로 작성하면 좋을것 같다라는 의견정도로 참고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

제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면...
* 사업기획팀 1월 업무계획 (업무계획 양식 제목란)

* 지난달 업무결과 정리 (지난달 사업기획팀에서 진행했던 업무에 대해서 요약 정리하면 됩니다.)
   - 업무명
   - 완료일
   - 결과정리

* 이번달 업무계획 (2009년 1월 한달간 팀에서 진행할 예정인 업무에 대해서 요약 정리하면 됩니다.)
   - 업무명
   - 완료예정일
   - 비고

* 향후 6개월간 업무계획 (작성 월을 기준으로 향후 6개월간 팀에서 진행할 업무 목표를 작성하면 됩니다.)
   - 업무명
   - 기간
   - 비고

* 2009년 업무 추진 방향 (한해동안 팀에서 계획 및 추진중인 업무들에 대해 요약 정리하면 됩니다.)
   - 목표
   - 실현계획

대략 위와 같은 형태로 팀 월간 업무계획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텍스트로 굵게 표시한 부분들이 업무계획시 필요한 주요 항목들인것입니다. 각 항목별로 해당 프로젝트명(업무명), 완료일(완료예정일), 결과정리(비고)등의 형태로 세분화 작성 하여서 해당 팀의 전체적인 월간 단위의 업무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것입니다.

갓 팀장 직급을 달게된 - 저와 같은 초보팀장님들께 유익한 Tip이 될수 있었으면 합니다. 초보팀장님이 아니더라도 직장인들이시면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 마음같아선 실제 업무계획 내용들을 공개해서 이렇게~ 작성되어지고있다!! 라고 보여드리고 싶지만, 그냥 상상으로만 그칠뿐이네요! ㅎㅎㅎ

하여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남은 오후시간도 홧팅합시다!!
나른한 오후엔 커피한잔도 좋더라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