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생선냄새증후군 : 트리메틸아민뇨증 원인, 증상, 치료

by socialstory 2023. 1. 28.

생선냄새증후군으로 불려지는 트리메틸아민뇨증(TMAU)은 땀, 호흡, 타액 및 오줌에서 썩은 생선이나 썩은 달걀 냄새가 나는 매우 드문 질환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결함 유전자로 인해 생선냄새증후군 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선냄새가 난다.
생선냄새가 난다.


일부 질병 및 약물은 트리메틸아민뇨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선냄새증후군 은 주요 건강 문제처럼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트리메틸아민뇨증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심리적, 사회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생선냄새증후군 은 치료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식단을 변경하고 특정 비누와 로션을 사용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면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선냄새증후군 원인

생선냄새증후군(트리메틸아민뇨증)이 있는 경우 신체가 트리메틸아민이라는 악취가 나는 화학 물질을 처리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간, 콩류 및 계란을 포함한 일부 음식을 섭취할 때 장은 트리메틸아민을 생성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체는 플라빈 함유 모노옥시게나아제 3(FMO3)라는 효소를 생성합니다. 이 효소는 트리메틸아민을 포함한 특정 화학 물질을 분해합니다. 그러나이 효소가 작동하지 않으면 트리메틸 아민 수치가 높아져 호흡, 땀 및 오줌 냄새가 심해집니다.


일부 사람들은 효소가 트리메틸아민을 분해하는 것을 차단 하는 선천적 대사 상태 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트리메틸아민뇨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이것을 원발성 트리메틸아민뇨증이라고 부릅니다. 원발성 트리메틸아민뇨증은 FMO3 유전자에 변화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이 유전자는 FMO3 효소를 만드는 지침을 전달합니다. 올바른 지침이 없으면 몸에서 효과적인 효소를 만들 수 없습니다.

 

 

 

 

부모님은 나처럼 나쁜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내가 이 조건을 물려받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부모로부터 유전자를 물려받으면 각 유전자의 사본을 두 개씩 받습니다. 원발성 트리메틸아민뇨증이 있는 경우 각 부모가 변경된 FMO3 유전자의 사본을 하나씩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변경된 유전자는 FMO3 효소를 만들기 위한 지침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이 효소가 없으면 몸에서 악취가 나는 화학 트리메틸아민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부모는 둘 다 하나의 정상 유전자와 하나의 변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트리메틸아민뇨증이 없습니다.


그들은 변경된 유전자를 보유할 수 있지만, 이 상태에는 두 개의 변경된 유전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속발성, 후천성 또는 일시적 트리메틸아민뇨증이라고 하는 일종의 트리메틸아미노뇨증을 앓게 됩니다. 이 경우 FMO3 효소가 있지만 효소가 트리메틸아민을 완전히 분해하는 것을 방해하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속발성 트리메틸아민뇨증은 간부전이 있거나 알츠하이머병이나 헌팅턴병을 치료하기 위해 콜린 보충제 를 받는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콜린은 육류, 생선, 견과류, 콩, 야채 및 계란에서 발견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생선냄새증후군(트리메틸아민뇨증) 징후와 증상

생선냄새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운동 후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더 두드러지는 강한 불쾌한 냄새를 풍깁니다. 

출생 시 여성(AFAB)으로 지정된 사람들은 경구 피임약을 복용한 후 폐경을 겪으면서 월경 직전과 월경 중에 ​​더 심각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트리메틸아민뇨증을 물려받은 사람들은 종종 심각한 심리적, 사회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생선냄새증후군 증상은 종종 사춘기 동안 악화되어 아이들을 괴롭힘, 기피 또는 조롱에 취약하게 만듭니다.


생선냄새증후군이 있는 일부 어린이는 공격적이고 파괴적으로 반응합니다. 생선냄새증후군이 사람들의 웰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신의 상태가 부끄럽기 때문에 사람들을 피합니다. 사회적으로 고립되면 우울증, 좌절감, 외로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관계를 발전시키거나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드물게 편집증과 자살 경향의 징후를 보입니다.

 

생선냄새증후군 : 트리메틸아민뇨증이 있는 사람은 스스로 냄새를 맡나요?

예, 일반적인 체취나 땀과 마찬가지로 생선냄새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냄새를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체취나 땀과 같이 생선냄새증후군을 가진 일부 사람들은 냄새에 익숙해져 주변 사람들보다 덜 반응할 수 있습니다.

 

 

 

 

생선냄새증후군 : 트리메틸아민뇨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까?

원발성 또는 유전성 트리메틸아민뇨증은 치료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식이요법, 위생 및 일부 약물의 조합은 트리메틸아민뇨증 증상을 덜 눈에 띄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트리메틸아민뇨증이 있습니다.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나요?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다음 음식을 피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다.

 

  • 밀을 먹인 소의 우유
  • 달걀
  • 완두콩
  • 땅콩
  • 콩 제품
  • 브뤼셀 콩나물
  • 브로콜리
  • 양배추
  • 콜리플라워
  • 해물(민물고기를 드실 수 있습니다.)
  • 생선 기름 보충제

 

이러한 음식을 제거하면 필수 영양소인 콜린과 엽산 의 양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의사에게 충분한 콜린과 엽산을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하십시오.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트리메틸아민뇨증 환자는 콜린이 함유된 음식을 줄여서는 안 됩니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경우 생선냄새증후군 증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다른 방법에 대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생선냄새증후군 : 트리메틸아민뇨증을 치료하는 약물은 무엇입니까?

귀하의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장내 세균을 줄이기 위해 단기간 항생제 를 처방하여 장내 트리메틸아민을 적게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장 건강을 자극하고 트리메틸아민뇨증의 양을 줄이기 위해 프로바이오틱스 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생선냄새증후군 : 트리메틸아민뇨증 증상에 도움이 되는 다른 것은 무엇입니까?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냄새를 줄이기 위해 낮은 pH(산성) 비누와 로션을 사용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운동 루틴을 바꾸는 것과 같이 땀을 흘리는 것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때때로 스트레스는 사람을 땀나게 합니다. 귀하의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귀하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생선냄새증후군 : 트리메틸아민뇨증 발병 위험을 어떻게 줄일 수 있습니까?

원발성 트리메틸아민뇨증이 있는 경우 예방할 수 없는 유전 형태의 질환이 있는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식단 및 위생과 같은 개인 습관을 바꾸면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선냄새증후군 : 트리메틸아민뇨증이 있으면 어떻게 됩니까?

생선냄새증후군 은 치료할 수 없지만 관리할 수는 있습니다. 원발성(유전적) 트리메틸아민뇨증이 있는 경우 식단과 일부 개인 습관을 바꾸는 것이 큰 차이를 만들 것입니다. 


트리메틸아민뇨증을 유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대안에 대해 문의하십시오.

정신 건강 지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트리메틸아민뇨증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사회적 고립, 외로움, 좋지 않은 자아상 및 우울증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