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내직업의 오늘과 내일

by socialstory 2008. 9. 8.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일하고 있는 여러분의 직업군의 전망은 어떤가요?


하루하루 세상은 급변해가고 있습니다. 불과 몇년전만 하더라도 유망직종 유망직업이라고 떠들어 대던 수많은 직업군들이 불과 몇년새 소리소문없이 사라지기도 했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시대의 요구에 따라 떠오르는 직업군이 있습니다. 과연 내직업군은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며 경쟁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 스스로 확신할 수 있습니까?


여러분은 한번이라도 내가하고 있는 일, 내직업의 오늘과 내일에 대한 전망을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나요? 혹은 내직업군 자체가 없어질 경우를 대비하여 준비하고 있는 차선책은 갖고 계시는가요? 우선 아래 8가지의 항목들에 대해서 천천히 생각의 시간들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아마도 아래내용을 점검하면서 스스로 어떤 준비를 해야하며, 노력해야하는지 그 길이 보이게 될겁니다.

1. 여러분의 하루 일과 : 시단 단위별로 구분해서 작성해보는것도 구체적으로 도움이 될것 같네요.
2. 이 일을 선택하게 된 계기 : 현재 직업을 선택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무엇이었는지 적어보세요.
3. 본인이 선택한 직업의 가장 큰 매력 : 연봉이 많다? 유망직종? 여러분이 생각하는 가장 큰 매력은 뭔가요?
4. 가장 힘든 점 : 현재 직업과 관련된 업무를 하면서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5.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공부 : 현재 직업을 갖기위해서는 어떤 공부들이 필요한가요?
6. 현재 해당 직업군의 가장 큰 이슈는? : 현재 직업군 전체의 가장 큰 이슈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7. 앞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계획 : 현재의 직업을 바탕으로 타분야로 진출할 수 있나요?
8. 내직업의 오늘과 내일의 전망 : 위항목들을 바탕으로 유추해보게 되는 내직업군의 전체 전망은 어떤가요?

잡초는 어떻게든 다시 살아나게 되죠. 그만큼 생명력이 강하다는거죠. 우리도 잡초같은 강인한 생명력으로 끊임없이 재탄생되어져야 합니다. 어제의 화려했던 영광들을 뒤로하고 오늘은 절망과 좌절, 시련의 순간들을 맞이할수도 있게 됩니다. 그런순간들이 내앞에 닥쳐오게 될때에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애플의 CEO 스티브 잡스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통찰력을 키움과 동시에 늘 강조하지만 준비되어있어야 합니다. 시대가 변하고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는대로 거기에 발맞춰 갈수 있는 순발력. 해당분야만이 아닌, 그 외의 분야에도 관심을 갖고서 꾸준한 정보습득에 노력을 기울일때에 비로서 우리는 그 어떤 변화에도 살아남을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내직업의 오늘과 내일은 결국 내스스로가 만들어 가는건 아닐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