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활용법

마이데이터란 : 개념 요약 및 서비스 적용사례, 시범서비스 일자

by socialstory 2021. 12. 3.

마이데이터라고 들어보셨습니까?

 

낯선표현이고 생소한 분들이 많으실텐데 대략적인 개념 요약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이데이터란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관리·통제하는 것은 물론 이러한 정보를 신용이나 자산관리 등에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마이데이터를 이용하면 각종 기관과 기업 등에 분산돼 있는 자신의 정보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업체에 자신의 정보를 제공해 맞춤 상품이나 서비스를 추천받을 수 있다."

※ 보다 디테일한 설명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

마이데이터 관련 뉴스를 보다보면 마이데이터 사업자 관련 이슈들이 많이 보여집니다. 대표적인게 바로 금융권이죠. 은행, 증권사, 전자서명인증사업자, 핀테크 업체 등 광범위하게 관련 서비스들이 개발 및 제공되고 있는 겁니다.

 

금융권의 마이데이터 사업자 관련 뉴스들
금융권의 마이데이터 사업자 관련 뉴스들

 

뉴스 내용을 살펴보면, 통합된 금융데이터를 확보하고 축적해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마이데이터는 정보 주체인 고객이 동의하면 금융기관에 분산돼 있는 개인정보를 하나의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통합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

"흩어져 있던 고객 개인의 자산, 소비, 대출 정보를 하나의 앱에서 확인할 수 있게 돼 고객은 전체 금융 생활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고 은행에서는 다른 기관에 있던 고객의 데이터까지 수집이 가능해 진다"

 

이렇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좀더 시각화된 형태로 이해하려면,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사이트를 참고하셔도 좋겠네요. 한국신용정보원이 지난 여름인 8월 5일 마이데이터 산업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마이데이터 종합포털'을 공식 오픈했습니다. 

 

www.mydatacenter.or.kr

 

마이데이터서비스는 금융소비자 개인의 금융정보(신용정보)를 통합 및 관리하여 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개념
마이데이터 서비스 개념

 

이제는 은행, 카드, 보험, 증권, 통신 등에 흩어져 있는 개인의 금융정보를 일괄 수집하여 고객이 알기 쉽게 통합하여 제공 한다고 합니다.

주요 대상정보 : 예금계좌 입출금 내역, 신용카드, 직불카드 거래 내역, 계좌 정보, 보험계약정보 등 신용정보

 

 

 

 

마이데이터 서비스 적용사례

이미 시중에 은행 및 증권사 에서는 마이데이터를 적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더라구요. 

IBK기업은행 : i-ONE 자산관리 서비스
하나은행 : 하나원큐 합 서비스
신한카드 주식회사 : 신한pLay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금융투자 : 마이데이터 서비스
국민은행 : KB마이데이터 서비스
키움증권 : MY자산
비씨카드 : 페이북/ISP 서비스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1.12.1일 16시부터 시범서비스를 실시

그리고 금융위원회 보도자료를 보면, API 방식을 통한 본인신용정보관리업(금융 마이데이터) 전면시행(’22.1.1일)에 앞서 ’21.12.1일 16시부터 시범서비스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요약 정리

API 방식을 통한 금융 마이데이터 전면시행(’22.1.1일)에 대비하여 희망하는 마이데이터 사업자에 한하여 ’21.12.1일 16시부터 시범서비스를 운영할 예정

ㅇ (참여 마이데이터 사업자) 17개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21.12.1일부터 시범서비스 운영

 * (은행) 국민, 농협, 신한, 우리, 기업, 하나 등 6개 은행
   (금투) 키움, 하나금융투자, NH투자증권 등 3개사
   (카드) 국민, 신한, 하나, BC, 현대 등 5개사
   (상호금융) 농협중앙회
   (핀테크·IT) 뱅크샐러드, 핀크 등 2개사

 

 

 


ㅇ (참여 정보제공자) CBT 절차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대형 금융회사 및 대형 통신회사의 정보 등을 중심으로 ’21.12.1일부터 시범적으로 운영

□ 마이데이터 사업자, 정보제공자, 유관기관 및 금융당국은 「마이데이터 특별대책반」을 통하여

ㅇ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발생하는 보완필요사항 등을 점검하여 API 방식 마이데이터 서비스 전면시행(’22.1.1일)을 차질없이 준비할 예정

 

참고소스1, 참고소스2, 참고소스3, 참고소스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