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노후 파탄 · 노후 빈곤에 빠지는 사람의 특징(ft.노후대비 · 노후설계)

by socialstory 2021. 9. 24.

개인의 연령대마다 노후에 대한 생각이나 관점은 조금씩 다를수 있겠으나, 공통적인 부분이라면 아마도 노후 생활을 생각하는데있어서 절대적으로 피하고 싶은 것이 노후 파탄이 아닌가 싶습니다.

 

노후대비 · 노후설계
노후 파탄 · 노후 빈곤을 예방하기 위해 경제적 자립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노후에 빈곤한 생활이 되어 버리면 좀처럼 복구 할 수 없습니다. 우선, 어떤 사람이 노후 파탄이 될 가능성이 높은지 확인합시다.

 

 

 

 

노후 파탄 및 빈곤에 빠지는 사람의 특징 1

노후에 경제적 상황이 파탄이 나는 사람의 특징의 첫 번째는 "빨리 일을 그만 두는"사람 입니다. 당장이라도 일을 그만두고  쉬고 싶은 등, 일을 오래 계속 할 의사가 없는 사람입니다. 

노후 생활의 주요 수입원은 공적 연금이라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공적 연금 이외의 수입원을 조금이라도 더 가질수 있어야 안정된 노후 생활이 가능합니다. 어떻게든 소액일지라도 일을 조금이라도 오랫동안 하여 계속 수익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건강이 받쳐준다는 전제 조건이 따르지만)

 

노후 파탄 및 빈곤에 빠지는 사람의 특징 2

두 번째는 "주거비 지출이 많은"사람 입니다. 은퇴 후에도 모기지 상환이 지속되거나 임대 주택 임대료를 계속 지불하고 있는 경우 입니다. 오랜시간 대출 상환이 지속되면 퇴직금과 연금 소득 등 본래는 노후 비용에 대한 의미를 주거 비용으로 돌리는 것이 되어 버리는거죠. 

 

 

 


또한 임대 주택의 경우는 평생 임대료를 지불하는 것이 되어 버립니다. 노후에는 온전한 내집이 있어야 하는데, 은퇴한 순간까지도 여전히 임대료를 내야하는 상황이라면 경제적 자립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노후 파탄 및 빈곤에 빠지는 사람의 특징 3

세 번째는 "돈 관리가 안되는"사람 입니다. 가계 지출이 얼마인지 모르겠지만, 무엇에 썼는지 모르거나 돈이 없다는 등, 어쨌든 돈을 너무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관리가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지출을 제어 하지 않으면 노후는 물론 노후가되기 이전에 생활이 파탄 날지도 모릅니다.

 

노후 파탄이 되지 않으려면

노후에 파탄나거나 빈곤한 삶이 되기 전에 어떻게 생각하고 실행하면 좋은 것일까요? 노후에 파탄나지 않기 위해선 기본적인 "생활비 컨트롤"이 확실히 되어 있어야 합니다.

 

 

 


우선 매월 매년 얼마의 돈을 사용하는지, 생활비로 무엇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를 기록하고 정리하여 지출에 대한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합시다. 그 생활비를 조금이라도 낮추는 것이 가능하다면 매월 이 비용은 절약할수 있기에 조금 줄이도록 노력하는 등 스스로 지출을 제어 할 수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노후 생활을 구체적으로 이미지로 그려보는것도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미래에 받을 수있는 공적 노령 연금액을 점검 해보는 것. 이 금액과 저축으로 노후 생활을 할 수 있는지 상상해봅니다. 노후에 살짝 위험스럽겠다고 판단이 선다면 이 시점에서 자신의 노후대비가 위험하다고 알게 되는 것 입니다. 먼저 위험을 감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0 대에 검토할 수 있는 노후 파탄 대책

40 대에는 노후 생활을 생각할 수있는 것은 매우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노후 생활까지 대략 20 년 정도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의 노후 생활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노후 자금을 저축 할 수 있지만 이를 20 년 계속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월 ○○만원 가량을 노후를 위해 적립 해 봅시다. 이에 보너스도 받는 금액도 있다면 더 노후 자금이 모입니다. 장기적으로 운용 할 수있는 것이 매우 유리한 결과이기도 하죠.

 

40 대부터 노후 생활 대책이있는 것은 행운이라고 생각하고, 실천해보십시오. 시간 금방 흐릅니다.

 

50 대에 검토할 수 있는 노후 파탄 대책

노후 생활까지 10 년 정도가되면 생활비의 검토가 중요합니다. 노후 생활은 지금의 생활의 연장 선상에 있습니다. 지금의 생활비를 줄일 수 있어야 노후 생활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됩니다. 

급격한 절약 등은 쉽게 실천하기에 어려울 수 있지만, 불필요한 지출과 낭비, 사치스러운 이벤트 등은 체크를하고 생활비를 줄이도록 합시다. 또한 대출 등은 현역 시절에 갚을 수 있도록합시다. 노후에 대출 상환이 있으면 노후 파탄에 결정타 일 수 있습니다. 은퇴시에 대출은 일괄 상환 할 수 있도록 따로 저축 해두면 안심입니다.

 

 

 

 

60 대에 검토할 수 있는 노후 파탄 대책

노후 생활이 눈앞에 놓인 60 대에서 작동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금 생활에 들어 오면, 월 ○○만원의 적자가 예상된다고 가정 합시다. 그렇다면, 이 달 ○○ 만원을 어떻게든 보완하기 위해 계속 일할 수 있다면 매월 생활비를 예금에서 보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몸이 건강한 동안 스트레스없이 계속 할 수 있는 일을 미리 리서치 해두면 좋다네요. 정년 후 즉시 일할 수 있도록 자격을 취득하는 등의 대책을 실시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이상 노후 파탄 빈곤에 빠지는 사람의 특징과 지금의 중장년 세대를 위한 빈곤 대책이었습니다. 노후를 즐겁게 활기차게 생활하기 위해 지금 할 수있는 것을 실행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