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팁

제품 인지도에 따른 카피라이팅 글쓰기 전략 : 블로그 포스팅에도 참고하자

by socialstory 2020. 6. 26.

제품 인지도에 따른 카피라이팅 글쓰기 전략 : 블로그 포스팅에도 참고하자



블로그에 어떻게 글을 써야 방문자에게서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 특히나 제품을 판매하려는 목적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 있다면, 특히나 참고하면 도움이 될 내용이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단골 고객" ⇒ 소개를 부탁하거나 새로운 상품을 제시

"고객 (구매자)" ⇒ 반복 구매 혜택을 전달하거나 고객 한정 서비스를 제공

"구매 의욕이있는 사람" ⇒ 다시 클릭할 수 있는 카피

"상품에 관심이있는 사람" ⇒ 구입 후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는지를 강조

"제품을 알고있는 유일한 사람" ⇒ 장점을 전하고 상대방에게 얼마나 필요한 것인지를 강조

"상품을 모르는 사람" ⇒ 상품 설명 이외에 상대에게 혜택을 전달


6가지 관점으로 분석하여 구체적인 카피라이팅을 작성합니다.



 

 

 


쏙쏙 와닿는 카피라이팅을 위한 8가지 팁 입니다.


1) 수치화하기


표현이 추상적이라고 인상이 약하고 잘 전달되지 않습니다. 수치화하면 이미지가 솟아 쉽고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가능한 숫자로 나타낼 수있는 곳은 숫자를 사용합시다. 사용하는 숫자는 90 %이나 100 점 등 대략적인 숫자가 아니라 세세한 숫자가 더 효과적 입니다. 그것으로 이 숫자의 신빙성이 높아집니다.


예시 : 체중감량 할 수 있습니다!  ⇒ 1개월이면 8kg 정도 빠집니다!


2) 이용 장면을 연상시키기


해당 제품을 구매후,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기 쉽게 표시 하도록 합시다.







3) 관심이 가는 질문을 한다


사람은 질문을하면 머릿속에서 답을 찾습니다. 그래서 모르지만 관심이 간하면 답을 알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다음 문장을 읽을 수 있습니다.


4) 고객의 기쁨을 그대로 표현


사용자는 판매자의 주장에 대해서는 반신 반의입니다. 그 만큼 신빙성있는 소감을 목표로합니다. 감상을 그대로 카피에 사용하는 것은 메리트가 있고 알기 쉬운데다 특성상 신뢰감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쇼핑몰 상품 상세페이지 하단에 있는 각종 고객들의 구매후기/리뷰 영역이 있습니다.







5) 가장 핵심을 어필


사람은 제일 첫번째 것은 기억하지만 두번째 이상은 기억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첫번째가 압도적으로 인상에 남고 기억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이후는 기억할만한 가치도 구매 가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품 판매를 위해선 어쨌든 가장 매력적인 구매포인트를 찾아 첫번째로  메시지를 어필 합시다.


6) 이용하지 않으면 손해를 강조


사람은 앞으로 얻게 되는 이득 또는 장점보다 지금있는 손해에 더 강하게 반응 합니다. 즉 같은 금액이면 이득보다 손해를 보지 않는 것을 선택합니다. 이것은 한 번 소유한 것에 더 가치를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을 경우의 손해가 명백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손해"를 강조 하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사용하지 않으면 ○○○ 손해를 보는 것입니다"



 

 

 


7) 권위를 빌려, 유행하고있는 것을 강조


사람은 유명하다 든가, 유행하고있는 것에 민감하며 호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권위를 느끼는 것으로, 예를 들어 연예인이 사용하고 있다든가, TV에서 소개된 미디어의 취재를 받았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유행하고 있다는 느낌으로는, 어느 기간동안 얼마나 팔리고 있거나 현재 품절 상태 행렬이 끊이지 않는 것 등 입니다.


8) 기간 또는 수량의 한정성을 어필


사람은 아무리 자신에게 좋은 것으로 생각해도 언제든지 살 수 있다고 생각하니 좀처럼 행동에 옮기지 않는 것입니다. 역시 돈을 지불하는것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있고, 만약 손해면 어쩌나하는 마음도 있습니다. 그래서 기간과 수량의 제한을 붙여서 고민하는 사람을 행동하게 만듭니다.


거짓말은 안됩니다만 제한을 마련함으로써 지금 구입하는 이유가 생깁니다.


예시 : 이달 말까지 배송비 무료, 한정 500 세트 선착순






블로그글쓰기 : 읽고 싶은 블로그를 만드는 10가지 방법

글쓰기초보를 위한 글쓰기 능력 향상 방법(feat.블로그운영팁)

블로그포스팅을 술술 쓰기 위해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feat.블로그 공략)

글쓰기와 블로그

[글쓰기 팁] 좋은 글을 쓰기 위한, 글쓰기 노하우 6개 포스팅 추천

[글쓰기 팁] 글을 쓰기 전에 먼저 핵심개념을 잡아라!

[글쓰기 팁] 세계 최고 작가 17명의 글 잘 쓰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