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편안하게 살 수있는 주택 : 단독주택 리모델링 체크리스트

by socialstory 2020. 5. 28.

편안하게 살 수있는 주택 : 단독주택 리모델링 체크리스트



처음에는 편안함 이었던 집도 생활 스타일과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점점 맞지 않는 부분이 생겨납니다. 이번에는 생활과 가정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을 찾아내는 우리집에 필요한 리모델링을 알 쉽게 체크리스트로 알아봅시다. 단지 시설과 인테리어를 새롭게하는 것만 리모델링에서 더 나아가, 정말 편안하게 살 수있는 집으로 리모델링 합시다.


다음은 생활 속에 숨어있는 불편이나 불만을 찾아내는 체크리스트입니다. 지금의 생활에 해당되는지를 체크 해보세요.


[1] 앞으로 계속 편안하게 살 수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 별로 사용하지 않는 방이있다.

□ 건설 당시부터 가족의 인원수가 변화하고있다.

□ 항상 부부가 함께하지만 때로는 혼자 자고 싶은 일이있다.

□ 컴퓨터 전용 공간은 없다.

□ 수납이 부족하고, 정돈되지 않는다고 느낄 수있다.

□ 침실 - 욕실 - 화장실 사이에 단차나 계단이있다.

□ 통풍이 잘되지 않는다.


[2] 생활 속에서 이런 곤란한 일들은 일어나지 않았다?


□ 여름이되면 2 층이 더워 집 전체 에어컨의 효과가 좋지 않다.

□ 겨울에 난방도 창가나 복도, 화장실이 춥다.

□ 비에 시달리고있다.

□ 주방이 어둡고 좁다. 덥거나 추운것 같은 기분이 별로 좋지 않다.

□ 도난 대책과 재해 대책 만전! 자신감을 가지고 말할 수 없다.

□ 인테리어 문은 여닫이가 많다.

□ 계단과 욕실, 화장실에 손잡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3] 가사 라크 집에 가냐?


□ 매일 식사 준비와 뒷정리를 하기엔 너무 게으르다.

□ 유효 기한의 음식을 발견 할 수있다.

□ 청소가 힘들다고 생각할 수있다.

□ 비오는 날은 빨래를 거실이나 빈 방에 말려본적 있다.

□ 세탁기 ~ 빨래 장까지가 멀다.


작은 혁신의 노력으로 구조는 바꿀 수 있다


[1] 체크리스트에 표시한 부분을 확인합니다.

체크가 되어 버린 지금의 가족 구성이나 생활 스타일과 집의 구조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시설을 편안하게 생활하기에 리모델링시 구조의 재검토를 해봅시다.


구조의 재검토라고해도, 대대적인 구조 변경(대수선)을 하는 것만이 구조 리모델링이 아닙니다. 수납을 더하거나 문 방향을 조금 바꾸거나 새로 문을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삶의 공간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별로 사용하지 않는 방이 있으면 그대로 옷장 두는 것이 아니라 절반을 수납 전용 공간에 나머지 절반을 컴퓨터 공간에하는 리모델링을하면 편리하게 쾌적하게 살 수 있습니다. 부부의 침실이라면 침대와 침대 사이에 간단한 미닫이를 매다는 리폼을하는 것만으로도 별도의 공간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통풍도 구조에 달려 있습니다. 방에서 통풍 잘하는 것은 어렵고도 집 전체의 구조에서 보고 바람이 빠지도록 실내 창문을 활용하고 문과 창문의 위치를 검토하거나 하면 통풍이 잘되는 집이 될수 있습니다. 또한 구조를 생각할 때, 침실과 물 주위의 사이에 단차나 계단이 없어지도록 계획 해두면 향후 장애인을 지원하기 쉬워집니다.



 

 

 


집의 기능과 성능의 오래됨으로 인해 초래, 생활 속에서의 곤란할


[2] 집의 성능과 기능으로 인해 일어나고, 생활 속에서 곤란한 일을 체크하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집의 성능과 기능이 좀 오래 되었을 수 있습니다. 리모델링시에는 성능 향상 리폼도 잊지 말고 해 둡시다.


겨울에 난방도 창가가 춥거나 여름에 2층이 쓸데없이 결로가 발생하기 쉽거나하는 것은 집의 단열 및 단열 성능이 낮은 것이 큰 원인입니다. 오래된 집은 성능이 낮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같은 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주택 단열 리폼의 기본은 바닥, 창문, 다락방 3 곳입니다.

바닥과 다락방에 단열재를 넣고 창문 단열, 단열 유리로 교환이나 내창을 설치합니다. 아무래도 단시간에 할 수있어 효과가 높은 리폼입니다. 아파트 단열 리폼 창문과 북쪽 벽면에 단열 리모델링을 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단독 주택의 경우 창문에는 가능한 셔터 및 셔터를 붙여 둡시다. 셔터 및 셔터 방범의 역할뿐만 아니라 태풍이나 토네이도 등의 재해시에 창문을 지켜주는 역할도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유리창에 비산 방지 필름을 깔고합시다. 미래를 생각하고 계단이나 물 주위에 난간을 설치 해 두는 것도 잊지 맙시다.



 

 

 


가사가 편해질 수 있도록 하는것이 포인트


[3] 가사 시간은 집의 구조에 달려 있습니다.


여기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가사에 시간이 걸리는 집 인 가능성이 있으므로 리모델링시에는 가사가 편해질수 있도록 설비 선정 및 구조의 궁리를 해보겠습니다.


"유효 기한의 음식을 발견 할 수있다"에 체크가 되어 버렸다면 식품 창고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옛날에 비해 저장 식품의 수나 종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끝까지 보이지 않는 창고에 음식을 담아 보관하고 있으면 어느새 유통 기한이 만료 되는 것도 있기 마련입니다.

식품 창고가 충실하면 식단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식탁의 메뉴도 변경됩니다. 주방 리모델링시에는 식품 창고 만들기에 노력을 합시다.


집안 일을 편하게하는 포인트는 설비의 교체뿐 아니라 각각의 가사 협력을 잘하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탁기에서 꺼낸 세탁물을 바로 가까이에서 활용할수 있도록 해 두는 세탁과 요리를 연계하여 할 수 있도록 해두는 등의 연구에서 앞으로의 가사가 훨씬 편해질 것입니다.



 

 

 


지금의 생활의 불편이나 불만에서 집에 필요한 리모델링을 찾아


"우리집에 필요한 리모델링을 알기 쉽게 체크리스트를 활용'을 하는 이유는, 지금의 생활의 불편이나 불만에서 집에 필요한 리모델링을 찾아 나가기 위함 입니다.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춥다는 당연한 같은 것도 리폼의 궁리로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뜻한 집에서 지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또 오래 사는 집입니다. 어차피 리모델링한다면, 오래된 시설을 단지 새롭게하는 것만 리모델링에서 더 나아가, 생활 속의 불편이나 불만을 해결하고 정말 편안하게 살 수있는 집이 되도록 합시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우선 지금의 생활을 다시 응시 해 봅시다.

어디 불편함이 있는가? 앞으로 어떤 새로운 생활을 하고 싶은 것인지? 차분히 생각하고 거기에서 그 생활을 실현 해주는 리모델링 계획을 생각합시다. 정말 만족스러운 리모델링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 체크리스트 항목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생활 속의 불편이나 불만을 해결하고 정말 편안하게 살 수있는 집에 대한 기본 리모델링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1) 집의 구조를 검토하고 쾌적한 생활 리모델링

2) 가정의 기능과 성능을 올리는 리모델링

3) 집안일을 편하게하는 리모델링


이러한 혁신을 성공시키는 포인트에 중점을 두고서 리모델링 계획을 세워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