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취업준비 취업고민 하고 싶은 일을 찾을수 없을 때 어떻게 해야하나(feat.구직활동)

by socialstory 2020. 2. 27.

취업준비 취업고민 하고 싶은 일을 찾을수 없을 때 어떻게 해야하나(feat.구직활동)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데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이 좀처럼 발견되지 않고, 동기부여가 쉽게 되지 않습니다."


그런 고민은 분명 많은 취업활동을 하고 있는 이들뿐만 아니라 회사에서 이미 일하고 있는 직장인도 가지고있는 것은 아닐까요?


자신에게 정말 전념 할수있는 일을 만날 수있는 것, 그것을 통해 자신을 성장시켜 나가는 것은 충실한 직장인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구직활동을 하는데 있어서도 "하고 싶은 일"과 "입사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회사"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활동의 동기도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중요한 주제에 대한 내 생각은 "인생을 걸어 나가고 싶다고 생각하는 일은 그렇게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는 것입니다. 사회에 나와 있지 않은 대학생의 입장에서 세상에 어떤 회사와 일이있어서 어떤 역할을 해오고 있는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자신이 지금까지 알고있는 정보안에서만 "하고 싶은 일" 을 찾는 것 자체가 무리가 있습니다.


이것은 구직활동 취업활동을 하는 젊은이들이 나쁜 것은 아니고, 지금의 교육 자체가 20대 초반의 젊은이들에게 스스로 사회에 나와서 하고 싶은 일을 찾을 수 있도록 하지 않은 것 뿐이지요.


 

 

 


수학과 국어 문제의 해결법은 학교와 학원에서 배워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는 법" 같은것은 아무도 말하지 않았으니까.

그래서 무엇을 말하고 싶을까 라고 하면, 만약 "하고 싶은 일을 찾을 수 없다"고 고민하고 있는 학생이나 사회인이 있다고하면 "걱정하지 마세요,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이만큼 경력의 자유가 주어진 현대에서 자신이 종사하는 '직업'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 및 모색 해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 나가면 좋을지? 나에게 하고 싶은 일을 찾을 수있는 하나의 생각이 있습니다.


취업을 고민하면, 우선 얻고 싶은 "경험"과 "능력"을 의식한다


만약 이미 나름대로 "하고 싶은 일"이 있는 사람은 그 일을 목표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그 일을 붙일지 여부는 본인의 노력과 능력 나름이지만, 우선 실현을 위해 노력해 보는 것은 중요한 일이죠.


반대로 아직 "하고 싶은 일"을 찾지 못한 사람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향후 다양한 경험을하면서 능력을 쌓게 되면 언젠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실, 하고 싶은 일을 만났을 때, 지금까지의 일에 적용해왔던 "능력"과 "경험"이 살아 나옵니다. 예를들어 자신에게는 영업 일이 맞다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거나 구인광고 제작에 적용했던 "기획력" 이기도할겁니다. 그런 하나 하나의 "능력"과 "경험"이 점과 점으로 연결되어 있고, 마지막은 1 개의 선이 되고 자신이하고 싶은 일을 이끌어주는 것입니다.


그래서하고 싶은 일을 찾을 수 없다고 말하고, 취직하려고 하지 않으며, 자신이하고 싶은 일과 다르다고 말하며 매순간을 게을리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인것이지요.


지금은 하고 싶은 일이 어떤건지 잘 몰라도 자신은 미래에 대한 어떤 "능력"을 갖고 싶은지, 어떤 "경험"을 원하는지를 필사적으로 생각들을 실현할 수있는 일을 찾거나 지금하고있는 일에서 무엇을 익힐 수 있을지 생각해 필사적으로 자신을 성장시켜 보세요.


"하고 싶은 일"은 자신이 "흥미와 관심이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역시 조금이라도 자신의 "특기인 것"과 "경험이 축적되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과적으론 그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해도 성과를 내지 않으면 즐겁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런 의미에서 관심 기반 중심의 학생 시절부터 어느 정도 경험을 쌓고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작품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사회인 쪽이 "현실적인하고 싶은 일"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을지도 모릅니다. 


중요한 것은 하고싶은 일을 찾는 여부가 아니라 그것들이 발견되었을 때 필요한 능력과 경험을 습득하기 위하여 꾸준히 자신을 연마 하는 것입니다.


꼭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과 경험을 살릴 수있는 하고싶은 일을 찾아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