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라임병 원인 치료 및 예방 방법(feat.진드기 물림)

by socialstory 2020. 1. 9.

라임병 원인 치료 및 예방 방법(feat.진드기 물림)

오늘 포털사이트에 눈에 띈 검색어는 라임병이더군요. 저스틴비버가 현재 라임병 투병중이라는 뉴스였는데, 라임병이 뭔가 싶어 해외 검색을 통해 정리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라임병은 진드기 물림으로 시작하는 감염입니다.라임병은 진드기 물림으로 시작하는 감염입니다.


라임병은 진드기 물림으로 시작하는 감염입니다. 이 질병에는 피부, 심장, 관절 및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를 포함하여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라임병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라임병은 Borrelia burgdorferi 라는 미생물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이 박테리아는 일반적으로 사슴, 생쥐 및 기타 포유류뿐만 아니라 꿩과 찌르레기 같은 조류에 사는 작은 피를 빨아들이는 기생충인 나무진드기(혹은 딱딱한 몸 진드기)에서 물려 전염됩니다.


나무 진드기는 많은 시골 지역, 특히 사슴이 흔한 숲에서 발견됩니다. 사람이 시골을 지나 식물이나 풀에 닿을 때 진드기가 부착되어 몸의 어느 곳에나 정착할 수 있지만 가랑이나 겨드랑이 같은 따뜻하고 습하고 어두운 곳을 선호합니다 .


진드기가 신체에서 적절한 장소를 찾았을 때, 피부를 통해 프로브를 집어 넣어 혈액을 채취하여 숙주를 감염 위험에 노출시킵니다. 모든 진드기가 박테리아를 운반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게하면 혈액을 빨아들이는 과정에서 박테리아가 사람에게 주입 될 수 있습니다.


라임병의 초기 단계

진드기 물린 위치 주변의 붉은 반점은 물린 후 며칠에서 4 주 후에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자리는 며칠과 몇 주에 걸쳐 점차 커져가며 종종 중간에 창백한 지역이 있습니다. 이 증상을 홍반 편두통이라고하며 직경이 30cm까지 확장 될 수 있습니다. 약 1/3의 사례에서 라임병의 유일한 증상입니다.


홍반 편두통은 진드기가 물지 않은 신체의 다른 장소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많은 붉은 반점을 얻습니다.


라임병 환자 중 일부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있는 인플루엔자에 걸린 것 같습니다.


  • 피로 또는 졸음
  • 두통
  • 온화한 열
  • 관절과 근육통
  • 림프 부 부종


 

 

 


중기 및 후기 질환

라임병이 항생제로 치료되지 않으면 몇 주 또는 몇달 후(중기 라임병) 또는 심지어 몇 년 후에(후기 라임 병)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라임병의 합병증

대부분의 경우 라임병은 항생제 치료에 반응하고 2-4 주 후에 사라질 것입니다. 그러나 더 심한 경우에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절의 염증 또는 라임 관절염

관절의 염증은 통증과 붓기를 유발합니다. 종종 하나의 관절에만 염증이 생기고 드물게 3개가 넘습니다. 가장 흔하게 영향을받는 관절은 무릎, 어깨, 팔꿈치, 발 및 엉덩이입니다. 관절염과 비슷한 증상이 있습니다. 치료를 받으면 붓기가 약 1-4 주 후에 사라지지만 몇 개월 또는 몇 년 후에 회복 될 수 있습니다.


심장에 라임병 영향

라임병은 심장 조직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부정맥과 함께 심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 경화증

라임병 환자의 약 15%가 진드기 물린 후 1주에서 5주 사이에 신경계 또는 소위 신경 붕괴 증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Neuroborreliosis는 점진적으로 또는 급격한 치료가 필요한 갑작스런 증상, 종종 병원 입원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증상은 매우 혼합되어 구체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다음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 허리 통증 : 일반적으로 미끄러운 디스크처럼 어깨 뼈와 목 사이. 밤에는 통증이 악화됩니다.
    • 안면 마비 : 얼굴의 한쪽 또는 양쪽에 근육이 약해져 발전 할 수 있습니다.
    • 수막염 : 목에 열, 두통 및 뻣뻣함이 있습니다.
    • 만성 증상 : 매우 드물게이 질환은 만성화되어 천천히 신경계의 파괴, 마비, 부분적인 청각 장애, 우울증 및 치매의 발달을 겪을 수 있습니다.


 

 

 


라임병 진단

환자가 진드기에 물린 것을 기억하고 의사에게 홍반 편두통 발진이 생기면 라임병 진단이 더 쉽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진드기나 발진을 느끼지 못하며 증상이 매우 일반적인 경우 의사의 목록에서 진단이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더 확고한 진단을하기 위해 의사는 혈액 샘플을 채취하여 환자가 박테리아에 반응하고 혈액에서 항체를 개발했는지 여부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항체는 일반적으로 질병에 걸린 후 2주에서 4주 사이에 발견 될 수 있지만 때로는 항체가 최대 8주 동안 나타나지 않습니다.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의사는 혈액 샘플을 채취 할 수 있습니다.


즉, 초기 단계에 항체가없는 경우에도 사람들이 라임 병에 걸릴 수 있으므로 진단 항체 반응을 탐지하기 위해 반복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양성 항체 검사가 반드시 보렐리아가 최근 수축되었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감염 후 몇 년이 지나면 혈액에서 항체가 발견 될 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항체 검사는 매우 효율적인 진단 도구가 아닙니다. 위양성 결과가 일반적입니다. 의사가 신경 관절증을 의심하는 경우, 척추관 수액 검사에 병원 입원이 필요합니다. 라임병이 신경계에 들어 갔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만성 신경 요법의 경우 치료에는 신경계의 CT 스캔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라임병 치료

초기 단계(홍반 편두통)에서 경구 항생제 치료로 충분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이있는 경우, 의사는 추가 조사 및 항생제 치료를 위해 입원을 주선합니다.


라임병에 사용되는 항생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아, 아목시실린 (예 : Amoxil) 또는 세 팔로 스포린 항생제를 제외한 경구 독시사이클린 (예 : Vibramycin ) 이 가장 먼저 선택됩니다. 주사에 의한 항생제가 제공되는 때, 벤질 페니실린 (예 Crystapen), 세포 탁심 (Claforan) 및 세프 트리 악손 (Rocephin)는 일반적인 선택입니다.

전염병 전문가가 결정을 내리며 개별 상황에 따라 결정됩니다.


라임병 예방하는 법

특히 시골에서 외출할 때 라임병을 예방하기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라임병에 대한 백신은 없습니다.


✔️ 특히 라임 병이 특히 알려진 지역에서는 부츠와 긴 소매 복장에 바지를 착용하십시오.

✔️ 방충제 사용.

✔️ 산책을 나간 후에는 항상 자신과 자녀(및 강아지)에게 진드기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핀셋이나 면사를 사용하여 꾸준히 잡아 당겨 매우 조심스럽게 발견된 진드기를 제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