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활용법

블로그포스팅을 술술 쓰기 위해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feat.블로그 공략)

by socialstory 2018. 12. 4.

블로그포스팅을 술술 쓰기 위해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feat.블로그 공략)

여러분은 블로그에 포스팅을 쓸 때 얼마나 집중되어있을 수 있습니까?


나는 원래 글을 쓰는 작업에 있어 그다지 잘하는 편이 아니라 좀처럼 집중력을 유지하면서 글을 쓰며 블로그운영을 할수는 없었습니다만, 여러가지 시행 착오를 거치는 과정들을 통해서 일부 자신에게 딱 맞는 집중력 향상 방법을 찾아낼 수 있었으므로, 그것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집중력을 높이는 의외의 방법인거죠.


"블로그 포스팅 작성에 집중할 수 없다"라고하는 사람은 꼭 이 내용을 보시고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1. 15 분 타이머를 설정하고 그동안 계속쓰자


아까도 이야기했듯이, 나는 글쓰기를 원래 잘하는 편은 아닙니다만, 디지털노마드의 삶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가고 있으며

서서히 익숙해져 가는 느낌입니다. 물론 아직까지도 미흡하고 부족한게 많지만... 인기블로거들을보고 있으면 그들의 글에 대해서 좋아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런 유명한 블로거들은 하루 종일 문자를 쓰고 있어도 피곤함을 모른다거나 계속 계속 쓰고있는 거죠.


나는 그런 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정말 대단하다고 감탄해 버립니다만, 디지털노마드의 삶을 살기로 한 이상... 뿐만 아니라 직장생활에 있어서도, 사업에 있어서도 글쓰기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고 또 중요한 영역이기도 합니다. 글쓰기에 어려움을 경험했다면 어떤 느낌인지 아실거에요.


결국 쓰고 또 쓰고~ 자꾸 쓰는 연습을 해야하고 습관처럼 길들여야 글쓰기 실력도 늘어나는법이죠. 어쨌든 지금은 즐기면서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


저도 블로그 개설 당시에는 좀처럼 집중해서 쓰는게 아니라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해온것입니다만, 그 중에서도 효과적이었던 것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추천하고 싶은 것이 타이머를 사용하는것. 15분으로 시간을 세팅하고 소리가 들릴 때까지 블로그 포스팅에 집중하고 쓰십시오. 이것은 이전에 어떤 책을 읽다가 본 방식인데 실천하다 보면 꽤 좋겠다고 생각한 후 계속 활용하고 있습니다.


어쩐지 질질 계속 쓰는 것보다는 시간 제한을두고 쓴 글에서 신축성이 나오고 좋은 문장을 쓸 거예요. 시간이 임박해지면 서둘러 행동하게 되잖아요. 그런 느낌입니다. 뇌 과학으로는 우선 15 분 집중하여 익숙해지면 30 분, 45 분, 90 분 늘려 나가면 좋을 것 같네요.


이 15 분 동안은 불필요한 일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오직 내 블로그의 글을 읽어줄 독자들 만을 생각하고, 좋은 포스팅을 전달하기 위해 손가락을 움직합시다.


※ 15 분 타이머를 설정하고 집중적으로 임하자




2. 10 분 심호흡을하고 집중력을 살려보자


나의 경우는 처음 15 분 타이머를 설정하고 15 분 경과 한 시점에서 상태가 좋은 경우에는 그대로 15 분 연장하여 계속 쓰고 있습니다. 30 분 정도 지나면 피곤이 몰려오기 때문에, 1 회 소파에 가서 단전 호흡법을 하는 심호흡을 하고 있습니다. 겨우 심호흡?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심호흡이야말로 여러가지 효과가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모르는 사람은 꼭 한번 알아보세요. 


심호흡을 가지고 몸에 효능을 알면 그만 둘 수 없게 되는데요. 나를 위해 심호흡은 스트레스 해소법이기도하고, 집중력 향상 방법이며, 건강법이기도합니다. 벌써 10 년 가까이 매일 계속하고 있습니다. 단전 호흡법에 대해 몹시 신경을 쓰는 방법을 알고 싶은 분은 꼭 찾아보십시오. 여러 사이트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내 경우는 눈을 감고면서 ...


1) 10 초에 걸쳐 코에서 천천히 숨을 들이 마신다

2) 10 초 동안 숨을

3) 10 초에 걸쳐 입으로 천천히 숨을 내뱉는


이것을 10 분간 계속!!


이 때 단전이라는 하복부 당 포인트를 의식하고 심호흡만, 전문가가 보기엔 내 방식은 올바른 방법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효과는 실감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책을 읽고 그대로하고있었습니다만, 점점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바뀌고 말았습니다.


처음에는 기본에 충실하게 수행합니다. 요령을 익히게 되면 서서히 자신의 스타일대로 해보면 됩니다. 이 방식으로 심호흡을하면 전신의 혈액 순환이 좋아집니다. 머리가 맑아지는 기분이기 때문에 사고력이 부활하게 느낍니다. 심호흡 외에도 "눈 감는다"라는 행위도 뇌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눈의 정보량은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10 분만으로도 셧아웃하면 뇌가 편안 해지는 거죠. "심호흡"과 "눈에서 정보를 셧아웃"의 더블 효과로 사고력이 부활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해보면 압니다만, 10 분 심호흡이 끝난 후 눈을 뜨면 시야가 대단히 선명하게 되거든요. "좋아! 해 보자!"라는 기분이 될 수 있습니다.


※ 10 분 "심호흡"과 "눈에서 정보를 셧아웃" 집중력을 부활하자!




3. 블로그라는 게임이 재미있을때까지 계속하자


자신이 즐겁고 좋아하는 일을하고 있을 때야 말로 시간이 금방 지나가고 맙니다. 이것 이야말로 바로 최고의 집중법 아니겠습니까? 자신이 좋아하는 ○○이 왜 여기까지 집중하고 몰입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면 공략법은 보이는 것입니다.


게임에서도 어느 정도 잘할때까지는 "전혀 이길 수 없으니까 재미없구나"라고 생각하는 시기도 있지요. 하지만 여기서 그만두는 사람은 무엇을해도 그만 두게 됩니다. "이길 수 있게 되고 싶다!" "더 능숙해지고 싶다!"라는 마음으로 임할 수있는 사람 만이 게임을 클리어합니다. 그리고 점점 즐거워지는거죠.


블로그에 포스팅을 쓰는 것을 가장 좋아하게 되버리면 좋습니다.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클리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블로그의 목표를 설정하고 공략하면서 즐기는 거죠. 공략한 끝에 어떤 미래가 기다리고 있는지를 최대한 선명하게 이미지로 떠올려보면 블로그를 공략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겠지요.


※ 블로그라는 게임을 공략하는 것으로 즐기자!


4. 정리


만약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는 작업에 집중하고 몰입 할 수 있었다면 바로 천직으로되고, 성공 확률은 현격히 오릅니다. 게임의 이야기를 예시로 들었을뿐, 골프나 야구 등의 스포츠, 노래, 댄스 등 뭐든지 같습니다. 잘 할 수 있게 되고 나서 더 즐거워져요.


블로그 게시물 작성에 집중하기위한 요령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즐기면서 쓰기! 작은 목표를 클리어 해 나가는 것으로도 반드시 즐거워지며, 즐거우니까 자연스레 블로그 포스팅을 쓰기에 집중할 수있게되는거죠. 해보세요. 결과는 저절로 따라옵니다. ^^


철저히 블로그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