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가 인상 되었네요

by socialstory 2018. 11. 23.

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가 인상 되었네요

건강보험료 영수증이 날라와서 보험료를 확인하는 순간 이게 뭐지 싶었네요. 지난 10월까지 정상적으로 내던 보험료에서 11월분이 무려 2배 가량 건강보험료가 인상이 되어서 왔기에 순간 멘탈 나갈뻔 했네요. 바로 건강보험공단 대표전화로 문의를 하려고 전화를 했는데 10분 가량 통화불가. 상담자 수가 얼마나 많았으면, 전화 연결이 이렇게 어려울줄 몰랐네요. ㅠㅠ



암튼, 어렵게 상담사와 전화연결이 된 후... 왜이렇게 건강보험료가 엄청 많이 올랐느냐 문의를 하니, 11월분부터 건강보험료 인상 된다고 하더군요. 1년에 한번씩 소득재산 변동부분을 반영하는거라고 하더군요. 특히나 내 경우엔, 종합소득세 신고된 부분이 있어 반영된거라길래... ㅠ.ㅠ


암튼 지역가입자는 순간 봉인가 싶기도 하고... 하지만 정상적으로 내야하는 세금은 당연히 내야겠지만 올라도 너무 올랐는지라 이게 체감으로 느끼는게 상당히 크더군요. 


 

 

 

그래서 인터넷 뉴스 검색을 해보니 이렇다는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역가입세대의 11월분 보험료부터 2017년도 귀속분 소득(국세청) 및 2018년도 재산과표(지방자치단체) 변동자료를 반영한다고 밝혔다."


상담사분의 얘기를 좀더 언급하자면... 이렇게 1년에 한번 매년 11월경에 전년도 소득재산 변동여부를 판단하여... 소득재산이 늘어났으면 비율만큼 건강보험료가 늘어날 것이고, 반대로 소득이 줄어들었다면 비례하여 건강보험료도 줄어들 것이다고 하더군요. 



결론은, 돈을 번 만큼 보험료는 오른다. ㅎㅎ


지역가입자로 오른 건강보험료가 살짝 부담스럽긴 하지만, 어쨌든 소득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선 반길만도 하지만... 에휴~ 여튼 오른 보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또 열심히 일해서 돈 벌어야겠네요. 오늘 날씨가 엄청 춥네요. 따뜻하게 입으시고~ 컨디션 잘챙기시길 바랍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해야~ 돈버는 활동에 있어 무리가 없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