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좋은글귀, 질문이 달라야 답이 달라진다!

by socialstory 2018. 10. 23.

좋은글귀, 질문이 달라야 답이 달라진다!

좋은글귀, 질문이 달라야 답이 달라진다!좋은글귀, 질문이 달라야 답이 달라진다!


질문이 달라야 답이 달라진다!

질문을 통해 상대방에게 원하는 대답을 듣고 싶다면 꼭 봐야 하는 내용입니다.


어느 날 세실과 모리스가 예배를 드리러 가는 중이었다.


세실이 물었다.


"모리스, 자네는 기도 중에"

담배를 피워도 된다고 생각하나?


모리스가 대답했다.


"글쎄 잘 모르겠는데. 랍비께 한번 여쭤보는게 어떻겠나?"


세실이 먼저 랍비에게 다가가 물었다.


"선생님, 기도 중에 담배를 피워도 되나요?"


랍비는 정색을 하면서 대답했다.


"형제여, 기도는 신과 나누는 엄숙한"

대화인데, 절대 그럴 순 없지.


세실로 부터 랍비의 답을 들은 모리스가 말했다.


"그건 자네가 질문을 잘못했기 때문이야"

내가 가서 다시 여쭤 보겠네.

 

 

 

이번에는 모리스가 랍비에게 물었다.


"선생님, 담배 피우는 중에는"

기도를 하면 안 되나요?


랍비는 얼굴에 온화한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형제여, 기도는 때와 장소가 필요 없다네"

담배를 피는 중에도 기도는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이지.


이렇듯 동일한 현상도 관점에 따라 전혀 다르게 볼 수 있다는 점


프레임(틀)이 달라지고 이에 따라 의사결정이 달라지게 된다는 이론을

프레이밍 효과(Framming Effect)라고 한다.


이 효과는 훌륭한 액자 프레임 안에 있는 그림이 

허술한 액자 프레임 속 그림보다 멋지게 보이듯,


사람의 판단은 절대 평가가 아니라 주어진 구조나

주변 조건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또 다른 예로써 여대생이 밤에 술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하면 사람들은 손가락질을 할 것이다.


하지만 술집에서 일하는 아가씨가 낮에 학교를 다니면서

열심히 공부한다고 하면, 사람들의 반응이 어떨까?


원하는 답을 얻으려면 질문을 달리 하라!

질문이 달라져야 답이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