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관점을 달리하면 방법이 보인다

by socialstory 2018. 8. 14.

관점을 달리하면 방법이 보인다

관점을 달리하면 방법이 보인다관점을 달리하면 방법이 보인다


대학교를 졸업해도 안정적인 일자리를 구하기가 힘들어진 지금의 청춘들에게 과연 돌파구란 있는걸까? 안정적인 일자리(취업)를 구하지 못한채, 아르바이트나 단기 계약직 형태로 일을 하게 되는 상황이 길어지는 상황을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보니, 급기야 현실적으로 결혼 조차도 꿈꿀수가 없는 지경에 이른듯하다. 결혼을 포기한 요즘 청년들의 사연부터 먼저 보자.


현실적으로 결혼이 힘들어 결혼을 포기한 요즘 청년들


결혼조차도 이제는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일자리를 갖고 있어야만 꿈꿀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하물며 대학졸업과 동시에, 학자금대출을 갚기 위해 아등바등하는 삶은 결코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아무리 운이 좋아서 취업을 했어도, 학자금대출을 갚는 동안에는 여전히 빚 채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삶이자 시간들이다.


그 상황들 속에서 과연 진짜 살고 싶은 인생을 꿈이나 꿀수가 있는지도 모르겠다.


어떤 형태로든 자신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곳으로 찾아 떠나는 이들부터,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한 여러 노력들을 기울이는 청춘들까지 저마다의 사연과 상황은 다르겠지만, 결국엔 인간답게 살고 싶은 꿈은 저마다의 가슴 한 켠에 묻어두고 있는건 아닐까.


 

 

 

얼마전 직장인의 기준과 관점에서 글을 작성한게 있었다. 


2018/07/12 - [자기계발] - 직장생활 그 이후를 대비하자

2018/06/08 - [자기계발] - 직장인이라면 자기계발 장기적으로 봐야 도움이 된다


이 글 또한, 결국엔 지금의 직장조차도 평생직장이 될 수 없고, 언제든 경기가 나빠지거나 회사 사정이 안좋아지게 되면 지금의 '나(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 말이다)'는 구조조정 대상 1순위가 될 수도 있다. 이런저런 이유로 퇴사, 퇴직을 하게 되는 순간부터 그나마 나의 울타리가 어느정도 되어주던 직장이라는 보호장치도 동시에 사라져버린다.


하여, 직장생활 하는 동안에는 아무리 어렵고 힘들더라도 하루에 얼마간의 시간이라도 짬을 내어 나의 미래를 위한 투자, 공부, 노력을 해야한다는게 글의 핵심이었다.


안정적인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힘들어 하는 청춘들이나, 언제든지 지금의 회사에서 퇴사(퇴직)할 수 있다는 두려움을 안고 있는 직장인 또한 현재에 안주하기엔 현실이 그리 녹록치가 않다. 


배워야 한다. 공부해야 한다. 도전해야 한다. 행동으로 실천하기 위해 약간의 용기도 필요하다. 망설이고만 있기에는 시간이 아깝다. 기회가 내 눈앞에서 멀어져 간다. 어떻게 해야할까? 라는 생각 등으로 머릿속이 꽤나 복잡하다면, 지금껏 내가 바라보던 대상과 사물, 사고방식을 조금만 떨어져서 관점을 달리해보자.


관점을 달리하면 방법이 보인다.


당신의 경험, 커리어, 역량은 꼭 회사에 취업해야만 발휘할 수 있는것인가? 취업대신 나만의 방식으로 풀어갈 여지는 과연 없는것인가? 이부분에 대해서 종이에다 시간을 갖고서 한번 풀어보는것도 방법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