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마케팅

불황기 기업의 대응 전략

by socialstory 2012. 7. 2.


<불황기 기업의 대응 전략>


1. 위험 회피적 대응 전략


- 현실 인식 : 불황 = 위기

- 전략 목표 : 생존 > 견디기

- 실행 전략 : 원가절감, 판관비(판매 및 관리비) 절감, 인력 감축, 교육 훈련비 삭감,
                  광고 마케팅비 삭감


VS


2. 기회 포착적 대응 전략


- 현실 인식 : 불황 = 기회

- 전략 목표 : 성장 > 초극경영

- 실행 전략 : 체질 개선 및 내부혁신의 기회, 신시장의 기회,
                  투자의 기회(R&D, 유통채널 등), 핵심인력 확보의 기회,
                  브랜드/지식/기술 자산 확보의 기회, 브랜딩의 기회


결론.

불황을 성공적으로 타개한 기업 내지 브랜드들의 전략을 살펴보면, 기회 포착적 대응 전략을 실행함.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역량 중심의 체질 개선을 실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들이 있었음. 

많은 기업 내지 브랜드들에서 불황일때, 기회 포착적 대응 전략을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고 위험에 처하는 상황들을 다수 볼 수 있음. 왜 그럴까? 아마도 시장 흐름을 제대로 읽어낼 줄 아는 소위 능력자들이 부족해서? 아니면, 내부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어서? 아뭏든, 불황이 모두에게 불황이지는 않는다는게 사실.

경쟁 기업 내지 브랜드의 불황은, 나에게(혹은 우리회사에게) 새로운 도전이자 기회가 될 수도 있기에 불황기 기업의 대응 전략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해보는것도 좋은 공부가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