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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마케팅

보도자료 배포를 통한 기업 홍보활동 가이드

by socialstory 2012. 6. 13.

<출처 : http://bit.ly/LU3sFu>


기업의 홍보활동에 있어 대략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고민해봄직한데, 문제는 이런 기본적인 부분들 조차 제대로 실행으로 옮기지 못하는 중소규모 업체들이 많더라는 것. 광고도 좋지만, 홍보에 좀더 관심을 갖고 전략적으로 고민해봄직하지 않을까. 조직내 홍보팀이 별도로 있다면 좋겠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CEO 나 마케팅 담당자가 좀더 고민해보는것도 좋지 않을까? (정답은 아니겠지만~)

아래는 보도자료 배포를 통한 기업 홍보활동 가이드를 간략하게나마 생각나는대로 정리해본것인데, 참고정도 하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공유해봅니다. 건승~^^

1. CEO의 온라인 활동을 돕는다.(CEO 활동의 절반은 홍보활동에 쓰는것도 전략)

- 칼럼 작성, 블로그 필진 활동 등.

- 소셜미디어에 CEO노출 - 대외 인지도 상승할 수 있는 방안 모색(SNS 채널 선택과 집중)


2. 솔루션(제품or서비스)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을 상대로 여론조사 활동

- 고객들의 다양한 피드백들을 토대로 보도자료 작성.

- 여론조사는 정기적으로 꾸준히 하는것이 도움이 됨.


3.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중 사례발굴

- 비용절감 및 효과를 본 사례 발굴


4. 독특한 기업문화가 있다면, 이를 발굴 및 소개

- 특히 스토리가 있는 직원이 있다면 포커싱 맞추고 회사는 자연스레 노출되도록


5.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의 정보까지 모아서 보도자료로 발표

- 타사 제품들 대비 자사의 솔루션이 더 강점이 많다는 것에 포커싱(비교우위 컨셉)


6. 중소규모 기업체들을 선별하여 소개해주는 업체들 컨택을 통한 노출 방법

- ex) IBK 기업은행 블로그


7. 이벤트 기획 - 사회공헌 활동 등

- 잠재 고객 및 사회공헌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기획 & 실천을 통해 보도자료 배포


8. 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

- 기존 고객들 및 잠재 고객들을 위한 관련 정보를 큐레이션. 이메일로 뉴스레터 발송

- 매월 1회 발송이라든지, 혹은 주요 이슈가 있을 때 마다 보낸다던지...


9. 홈페이지 - 고객센터 > Q&A, FAQ 게시판은 로그인 없이 볼수 있도록 관리

- 간혹, 로그인을 해야만 볼수 있도록 해놓은 사이트들이 많던데, 저 카테고리 자체를 굳이 로그인 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을까? 기업 기밀이라도 올려놓은게 아니라면 말이다.

10. 잠재고객이 될 수 있는 (1인)창업자들 or 각 지자체별 창업지원센터 같은 기관들과의 업무제휴 방안 모색 등
- 요건 업종에 따라 다름


11. 기능 업그레이드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 형태로도 발전 가능한지 궁금

- 가능하다면, 업계 최초 클라우드 형태로 서비스 제공. 이런 컨셉으로도 어필 가능
- 기술력 어필을 통한 신뢰도 상승 등.

대략 여기까지다. 더 많은 방법론들이 있을거다. 어디까지나 비전문가의 입장에서 생각나는대로 작성한것이니 참고만 하시길...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