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리뷰 - 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by socialstory 2011. 2. 16.

책의 표지도 멋집니다.^^

오늘 책의 저자이신 깜냥 윤상진님께서 보내주신 책이 집으로 도착하였더군요. 페이스북에서 책의 발간소식과 함께 많은 기대감이 있었는데, 무척 흥분되더군요. ^^ 책을 받자마자, 그자리에서 바로 읽기 시작했습니다. 목차 부분도 상당히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소셜커머스와 소셜미디어를 알고자 하시는분들께도 상당히 큰 도움이 될것 같단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제 5장 소셜커머스 활용사례 부분에 소개

기대를 하며 책장을 넘긴, 올웨이즈커피의 소개 사례 부분입니다. 소셜미디어로 브랜드를 구축한 올웨이즈커피! 제목만 봐도 가슴이 두근두근~ 왠지모를 벅찬 감동이 마구 밀려오는것 같습니다.^^

제 5장 소셜커머스 활용사례 부분에 소개

올웨이즈커피의 소개 사례는 무려 3장하고도 반쪽 분량씩이나 할애를 해서 소개해주셨습니다. 저자이신 윤상진님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책에서는 제 5장 소셜커머스 활용사례 부분에 소개되어 있으며, 173p ~ 179p 까지입니다.)

위 페이지에 소개된 내용 이외에도, 저도 읽다가 깜짝 놀란 부분이, 책의 앞장에서도 잠깐이나마 올웨이즈커피 사례를 다시한번 소개해주시는 부분이 계셔서 정말 많이 놀라고 감동을 받았습니다. ^0^ 관련 내용은 86p ~ 89p까지 이미지와 함께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책에서는 제 3장 소셜커머스 전략을 논하다 부분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한 부분을 인용해보려 합니다. 1인창업 하시는 분들께 참고하실 만한 내용이 될런지 모르겠습니다만, 힌트는 되시리라 봅니다.

1인기업의 경우에는 특히 소셜커머스 활용도가 높다. 실질적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도 있겠지만, 브랜드를 알리고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나가는 쪽으로 활용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올웨이즈커피'를 대표적인 사례로 뽑을 수 있겠다. 올웨이즈커피는 1인기업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원두커피 전문 쇼핑몰이다. 

쇼핑몰을 오픈하기 전부터 페이스북에 페이지를 개설하여 커피 관련 정보를 전달하기 시작했으며, 블로그, 트위터를 통해서도 꾸준히 커피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직접적으로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고 커피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다보니 마니아 층이 생겨났을 정도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올웨이즈커피를 친근한 브랜드로 만드는 데 성공한 것이다. 그것도 돈 한 푼 안 들이고 말이다.

오늘, 상진님께서 보내주신 책 - 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2시간에 걸쳐 다 읽고나니 많은 생각들이 스쳐지나갑니다. 처음 1인창업 형태로 시작을 하면서 이런저런 시행착오도 겪어보고, 또 직장생활당시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경험들 또한 직접 온몸으로 체험을 하게 된 순간들도 떠오릅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커피를 볶아 내던 순간의 그 황홀감도 다시금 떠오르네요.^^

묘한 기분이 듭니다. 그저 열심히 하려고 한것 뿐이었는데, 결과적으로 이렇게 좋은 평가를 해주시는 분들이 계시니 말입니다. 무엇보다 1인창업 하시는 분들과 소규모 자영업을 하시는 많은 분들께서도 이제는 시선을 오프라인에서 - 온라인으로도 관심을 가지시고 활용을 하셔야 하는 시대가 된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작년 한해동안 소셜미디어도 많은 성장세를 보여왔지만, 더불어 함께... 오히려 더 큰 주목과 수많은 이슈를 만들어 낸 것이 바로, 소셜커머스입니다. 작년 한해동안만 소셜커머스를 지향하는 관련 업체들만 해도 국내에서 대략 300여곳이 넘어섰다고도 하니 가히 폭발적 성장세이며, 블루오션 영역으로 시장이 급성장하게 된것입니다.

물론 너무 치열하다 못해 과열양상으로도 보이는 사례들이 지속해서 언급이 되어지는것도 사실이다 보니, 올 한해 소셜커머스 시장이 재편되지 않을까란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소셜커머스이면서도, 소셜이 배제된 - 단순 공동구매 형태의 모양새가 아직까지는 다수인 상황에서 소셜커머스를 지향하는 업체들은저마다의 틈새시장을 파고 들어야 할듯 싶고, 혹은 특정영역에 포커싱을 맞춰 브랜딩 활동을 해야하지 않을까 싶더군요.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들을 해보게 됩니다.ㅎㅎ

아무튼, 1인창업 형태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나름~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올웨이즈커피!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소셜미디어 영역을 커피향기 가득한 공간으로 만들어가고자 열심히 노력하고 있답니다.^^)

블로그 포스팅 내용을 통해서, 책의 저자이신 윤상진님께 다시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 전해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소셜미디어 & 소셜커머스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거에요! >> 예스24 - 책 구매하러 가기

2011/02/11 - [소셜미디어 이야기] - 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