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활용법

소셜과 함께하는 일상

by socialstory 2010. 8. 6.

이미지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garyhayes/2973684461/

최근 몇년사이 하루의 대부분을 인맥구축사이트,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이메일, 메타블로그, 기업웹사이트 등 다양한 소셜서비스 플랫폼들을 이용하면서 하루를 보내게 됩니다. 소셜미디어와 소셜네트워크가 이슈가 되고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면서 더는 떼어서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소셜이라는 영역이 가져다 주는 파급효과가 엄청나다는 얘기입니다.

직장인의 신분에서 보자면, 인맥구축 사이트에서의 활동을 통해 관련분야의 인맥들과의 교류 및 친분 & 정보공유를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며, 매일 그날의 이슈나 양질의 정보등을 습득하기 위해 트위터나 블로그, 페이스북등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기존의 주류 언론미디어를 통해 습득하던 일방적 정보습득 방식이 아니란 얘기죠.

또한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나 지식등을 많은이들과 나누게 되면 공유라는 가치를 통해 집단지성을 만들수도 있거니와 때론 해당분야의 전문가적 인정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이부분이 지속되면 결국 개인브랜딩의 확립에서도 매우 긍정적 영향을 미칠수 있기에 매일같이 소셜에서의 꾸준한 활동이야말로,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꼭 참여를 해야만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기업의 소셜미디어 영역을 담당하고 있다보니 참 느끼게 되는게 많습니다. 배우게 되는것도 많더군요. 일례로, 트위터나 블로그등 어떤 소셜서비스 플랫폼을 이용하던지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들과의 상호 대화. 커뮤니케이션이 아니겠습니까? 소통을 위한 그 어떤 노력조차도 없이, 막연하게 잘되겠지~ 알아서들 찾아 와주겠지, 댓글등을 써주겠지 하는 식의 생각들 말입니다. 내가 소통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데, 그누가 와서 내게 말을 걸어줄까요?

대부분의 정보들이 실시간 흐름으로 유통되어지다보니, 일일이 체크하고 찾아보는것 또한 쉽지많은 않습니다. 어쩌면, 스트레스와 피로를 불러오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 역시도 스스로가 즐면서 하느냐, 얼마나 열정을 갖고서 임하느냐 하는 자세의 문제. 마인드의 문제. 효율적으로 하느냐의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가 세상을 바꾸게 만드는 계기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참 매력적입니다. 이젠 창의성과 상상력, 그리고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 여러분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로 다가올것이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