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자기계발 경력 변경 목표의 다양화

by socialstory 2017. 5. 15.

자기계발 경력 변경 목표의 다양화

구조조정이 일상화 되고 불경기가 지속되는등 직장인으로써의 자리 보전이 예전 보다는 훨씬 더 어려워진 시대를 살고 있다. 그래서 현재 직장인이라면, 이후를 대비하는 등의 자구책을 스스로 마련해야만 한다. 그게 전직이든 혹은 경력 변경이 되든 말이다. 스스로 찾고자 한다면 방법은 있기 마련이니, 항상 플랜B를 염두에 두자. 그리고 실천하도록 하자.

전직에 관하여

새로운 시대를 맞아 직업에 더 많은 변화가 일어나면서 우리는 일생 동안에 평균 여섯 번 이상 직업을 바꾸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돈다. 게다가 실직의 원인이 되는 감원과 구조조정 외에도 자발적으로 전직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 실리콘밸리와 같은 고도 기술 중심지에서는 직장인들이 새로 문을 여는 회사에 참여하거나 고용 보너스 또는 스톡옵션을 제공하는 경쟁사로 옮겨가는 것을 지극히 정상적으로 여기고 있다. 그러므로 전직은 떠나는 것이 아니라 전진하는 것이다.


스스로 경력을 관리하기 위해 직업을 바꾸는 사람은 단지 어려운 현실을 벗어나려고 부정적인 상황으로부터 달아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긍정적인 상황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점을 확실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은 어려운 상황으로부터 도피하고 난 다음에는 정말 필요한 내면 탐구와 외면 탐구, 그리고 미래 탐구도 하지 않은 채 제일 먼저 제의 받는 일자리나 직책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그들은 자리를 옮긴 다음에야 이동하기 전에 좀더 전략적인 탐색을 할 필요가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당신이 현재 조직을 떠나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좀더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 떠나려는 이유를 명확히 직시해야 한다. 또, 자신의 생각을 긍정적인 잠재력에 초점을 맞추고 그 생각을 분명히 말할 수 있도록 확실히 정리하기 바란다.



 

 

 


경력 변경 목표의 다양화

직업변경은 사람마다 모두 같지 않다. 따라서 직업을 변경하기 전에 그 한계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변경이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겠지만, 몇 가지는 다른 것보다 더 까다롭다는 전제 아래 직업 변경을 단일 목표, 이중 목표, 삼중 목표의 세 가지 집단으로 분류해 보았다. 당신이 지능적으로 직업 변경에 접근한다면 미지의 세계를 성공적으로 답사할 수 있을 것이다.


1) 단일 목표의 경력변경
단일 목표는 일반적으로 다음 단계를 비교적 명료하게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달성하기 쉽다. 예를 들면 회계 담당에서 재무 분석 담당으로 옮기는 것처럼 같은 부서 안에서 역할을 바꾸는 것일 수도 있다. 이러한 변경은 교육 수준, 지식, 경험을 기반으로 하며, 공석이 있거나 수요가 있을 경우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늘날 조직 내부의 변화가 빨라지면서 업무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에 새로운 기회가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새로운 업무나 책임을 담당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은 변신을 하려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리한 방법이다.


2) 이중 목표의 경력변경
이중 목표 이동은 다소 까다롭다. 이를테면 같은 조직의 구매 담당에서 조달 담당으로 일자리와 업무 분야가 바뀔 수 있다. 이중 목표 전직은 미래를 예측하기가 다소 어려우므로 전직 희망자들은 좀더 세심한 연구를 필요로 한다. 이용 가능한 선택 요소는 많지만 목표를 달성하기는 좀더 어렵다. 또, 기업들은 이러한 유형의 전직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기업으로서는 복수 업무 경험을 가진 직원들의 활용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은 제한적인 기능 분야에서 승진을 허락하는 대신 직원들이 좀더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계발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3) 삼중 목표의 경력변경
삼중 목표 이동은 실천하기가 더욱 까다롭다. 삼중 목표 이동에서는 앞서의 업무 경험이나 업계에 대한 지식 또는 기술적 능력을 전환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그래서 삼중목표 이동은 자신의 전반적인 능력과 자신의 능력을 전환하는 방법을 확실하게 보여줄 경우에만 성취될 수 있다. 삼중 목표 이동은 업무의 변경, 직업(분야)의 변경 및 산업계의 변경을 수반한다. 이러한 유형의 중요한 직업 변화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 그리고 그러한 변경의 어려움에 대한 자각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급하게 서두르는 사람은 삼중 목표 이동에서 성공하는 경우가 드물다. 노련한 직업 변경자들은 주요한 방향 전환에 상당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그들은 관련된 역할을 지원하기 위한 기회를 탐색하고, 추가적인 교육을 이수하며, 자신의 능력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임시직으로 근무하기도 한다. 또한 그들은 가장 엄격한 자격을 필요로 하는 고위직에서 출발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런 사람들은 직업 변경을 성공적으로 성취한다.


- 나의 몸값을 10배 높이는 6가지 방법 중에서 -